네오바이오텍(대표 허영구·이하 네오)의 임플란트 시술 키트인 ‘Neo Surgical Kit’와 치과용 임플란트 용기가 지난 5일 발행된 2017 우수디자인(GD) 상품 선정집에 우수디자인으로 선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2017 우수디자인 상품 선정은 산업디자인진흥법에 의거해 1985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다. 외관 구성과 사용 목적, 재료 사용과 상업 생산 등 부문별 심사기준에 의한 공정한 심사를 거쳐 디자인이 우수한 상품과 서비스에 정부인증 GD(Good Design) 마크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첫 번째 선정작은 임플란트 시술 키트인 ‘Neo Surgical kit’다. ‘Neo Surgical Kit’는 임플란트 시술 시 사용되는 수술 키트로, 치과의사들의 시술 편의성을 높이는 데에 중점을 두고 디자인됐다. 키트의 어떤 위치를 잡아도 불편함이 없고, 사용자의 부상을 방지할 수 있도록 둥근 형태로 디자인했다. 또한 앉은 상태에서도 도구를 잘 볼 수 있도록 수술 도구 판에 경사를 적용, 급박한 상황에서도 정확하게 수술 도구를 선택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점이 높게 평가됐다.
두 번째 선정작은 치과 임플란트 보호용기다. 여러 종류의 픽스처를 담을 수 있는 용기로 수술 시 신속하게 임플란트 픽스처를 꺼낼 수 있도록 한 제품이다. 특히 항균기능을 포함해 단순 보호 용기의 기능을 뛰어넘는 것은 물론, 사용성에 있어서도 뚜껑이 빠르게 개봉하고 쉽게 미끄러지지 않도록 디자인 돼 호평을 받았다.
네오 관계자는 “이번에 선정된 제품들은 출시를 앞두고 있는 모델들로 개발 단계에서부터 치과의사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한 결과물”이라며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마음이 전해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