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대한턱얼굴미용외과연구회(회장 최진영·이하 턱얼굴미용연구회)가 지난 10월 19일과 20일 양일간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실에서 제10회 안면윤곽수술과 턱얼굴미용수술 국제 카데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국내뿐 아니라 미국, 일본, 호주, 대만 등에서 참가하는 등 정원의 두 배 이상 참관 신청자가 몰릴 정도로 관심이 높았다.
워크숍 첫날에는 이상훈 원장(바른윤곽치과)이 Mandibuloplasty를, Dr Ming-Chih Chang(대만)이 ASO를, Dr Seah가 Rhinoplasy를, 박주완 원장(아이콘안과)이 Blephaloplasty를 각각 강연했다. 강연 후에는 참가자들이 인스트럭터의 1:1 지도로 카데바 실습을 진행했다.
둘째 날에는 김인상 원장(비앤영의원)이 Facelift를, 이도훈 원장(비비드성형외과)이 지방흡입술과 지방이식술을, 강영호 원장(제아치과)이 광대성형술을, Dr Kinoshita(일본)이 보톡스와 필러에 대한 강연과 실습을 진행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참가한 대만 치과의사가 있었는가 하면, 미국 구강악안면외과전문의 참가자들은 “전세계적으로 연조직과 경조직 수술을 모두 포함한 카데바 연수회는 유일하다”며 “매우 큰 도움이 되는 연수회였다”고 평가하는 등 국내는 물론 해외 참가자들의 호응이 매우 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