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Arm Forte, 감염예방과 쾌적한 진료환경
‘치과병원 종사자의 실내자각증상 관련요인 연구’에 따르면 치과병원 종사자들의 실내 환경에 대한 인식은 ‘통풍이 안 된다’, ‘먼지가 심하다’, ‘너무 건조하다’ 등의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실내 환경오염으로 인해 유발되는 증상을 질문한 결과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괴롭다’, ‘몸이 나른해진다’, ‘졸음이 온다’ 등 중추신경계 관련 증상을 보였으며 ‘목이 건조하다’, ‘코가 막힌다’, ‘눈이 잘 피로해진다’ 등 주로 안과나 이비인후과 관련 다양한 증상을 토로했다. 실내에서 각종 의료기구를 사용하는 일선 치과에서도 이와 같은 증상은 피해갈 수 없는 문제로 의료진과 환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지금 다양한 방법이 모색되고 있다. 메가젠임플란트(대표 박광범)는 이같은 문제를 해결할 구강 외 석션인 ‘Free Arm Forte’를 출시했다.
분진 감소를 위한 필수 선택
치과 내에서 치료 중 발생하는 절삭분진은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미세해 실내를 떠돌아다니며 의료진이나 환자가 모르는 사이에 호흡기를 통해 체내로 유입된다.
절삭분진은 크기에 따라 체내에 침착되는 위치가 다르지만 지속적으로 흡입할 경우 폐에 침착돼 건강을 위협하거나 환자몸에 있던 바이러스가 분진과 함께 이동해 2차 감염을 야기시킬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분진을 막기 위해 그간 치과에서는 공기청정기나 일반 집진기 등을 이용해 대처하기도 했지만 절삭분진을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메가젠이 이번에 출시한 Free Arm Forte는 기존의 공기청정기와 일반 집진기와는 달리 분진을 구강 외에서 직접 빨아들이는 방식으로 분진 발생과 동시에 집진이 이뤄진다. 이를 통해 시술 후 공기중에 떠다니는 분진을 최소화해 의료가운이나 기구에 남는 분진을 현저하게 저하시킬 수 있으며 분진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2차 감염을 차단하고 분진으로 생기는 의료진의 중추신경계·안·이비인후과 증상을 막아준다고 메가젠 측은 설명했다.
치과를 방문한 환자도 단순히 감염과 분진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시술 후 환자 구강 내 잔여물로 인한 불쾌감 역시 줄일 수 있어 환자와 의료진 모두에게 큰 만족감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일본에서는 구강 외 석션이 의료진과 환자를 위한 아이템으로 대중화돼 일본 치과의 절반정도가 사용하고 있으며 그 중 60%가 Free Arm Forte를 사용하고 있다고 메가젠 측은 소개했다.
치과환경에 적합한 다양한 구성
Free Arm Forte는 천장 고정형, 바닥 고정형, 이동형 3가지 타입으로 출시돼 진료실 환경에 맞는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Free Arm Forte 고정형 방식은 천장 고정형 방식과 바닥 고정형 방식으로 치과환경에 적합한 제품을 개별 치과상황에 맞게 선택 설치할 수 있다. 천장 고정형은 진료 공간을 방해하지 않으며 좁은 공간에도 설치가 용이하고, 바닥 고정형은 체어와 체어 중앙에 설치하는 방식으로 최소의 설치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신규 인테리어 시 적합한 타입이다.
고정형 제품은 시스템 에어콘과 비슷한 방식으로 별도의 공기집진기를 두고 집진기의 용량에 따라 동시에 3대 또는 6대까지 작동시킬 수 있어 치과 병원의 체어 수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이동형은 본체 안에 집진기 및 Super bio filter가 자체 내장된 방식으로 설치 공사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고정형에 비해 공간을 차지하며 용량이 작아 관리의 불편함이 있다. 또 Free Arm Forte는 무접점 센서 방식을 채택해 손 접촉 없이 센서 가까이에 손을 가져다 대면 자동으로 ON/OFF 상태로 전환 되므로 별도의 터치가 필요하지 않아 조작이 간편하고 위생적이다.
Free Arm Forte에 적용된 플렉시블 Arm은 다양한 관절부를 사용해 360도 원하는 방향으로 유연한 조작이 가능하며, Arm 관절부위는 6가지 색상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어 병원 인테리어와의 조화도 고려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의료기관에서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내약품성이 우수해 절삭 분진과 함께 흡입된 각종 약품에 의한 변질과 부식이 없으며, 우수한 내구성 및 저소음, 고효율 제품으로 깐깐하기로 소문난 일본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메가젠 측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치과의사 건강을 위한 고민 끝에 도입한 솔루션”이라며 “Free Arm Forte를 통해 치과의사들이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진료 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희수 기자/G@sda.or.kr
유저한마디
● 유준상 원장 (유치과) 10년 전 다른 업체를 통해서 Free Arm Forte 8대를 구입해서 써왔는데 이제 메가젠이 확실한 A/S까지 책임진다니 앞으로도 안심하고 쓸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다. 한국에서는 가장 오래 써본 고객 중 한명으로서 Free Arm Forte는 치과의사 외에도 환자, 스탭까지 만족하는 탁월한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 최진 원장 (서울미르치과)Free Arm Forte를 이용해 유해물질의 위험과 냄새를 차단에 큰 효과를 보고 있다.
● 원영삼 원장 (원치과) 구강 외 석션이라는 장비가 익숙해지기 전에는 꼭 필요한 제품일까 의구심이 들겠지만 한번 사용하기 시작하면 그 후로는 진료에 필수품임을 확신하게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