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피플앤피플] YESDEX 2019 조직위원회 허용수 위원장

URL복사

“지방 최대 YESDEX, 상생과 발전의 장으로…”

영남권 국제치과학술대회 및 기자재전시회 ‘2019 YESDEX’가 다음달 9일, 10일 부산 BEXCO에서 개최된다. 울산, 부산, 대구, 경북, 경남 등 영남권 5개 지부가 매년 공동 개최하고 있는 YESDEX는 올해 울산지부가 ‘ALL FOR YOU WITH ULSAN’을 슬로건으로 40여개 세션의 학술프로그램 및 116개사-531부스 규모의 전시를 선보일 전망이다.

 

Q. YESDEX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았다. 그간 준비과정에 대해.
지난해 준비위원회를 구성해 슬로건과 홍보동영상을 제작하는 등 홍보활동을 시작했고, 올해 2월 YESDEX 2019 운영위원회 발대식을 갖고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 SIDEX를 비롯한 국내 유수의 전시회뿐 아니라 중국 광저우 등 해외전시에 참가하며 견문을 넓혔고, 일본과 캄보디아 2개국과 자매결연도 체결했다.


116개사-531부스로 역대 가장 빠른 부스 완판의 기록을 달성했다. 또한 국내외 유명연자들로 구성된 우수한 학술프로그램을 마련했으며 개막식, 환영리셉션, 관광, 공연, 경품행사, YESMALL 등 대부분의 준비를 마쳤다. 현재는 더욱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세부적인 디테일에 집중하고 있다.

 

Q. 슬로건 소개 및 새롭게 주목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당신을 위한 모든 것, 울산이 함께합니다’라는 의미의 ‘All For U with Ulsan’을 이번 YESDEX의 슬로건으로 정했다. 학술대회는 옛것을 배우고 익힘과 동시에 새로운 것을 받아들인다는 의미의 ‘온고이지신’을 대주제로 열린다. ‘온고’를 주제로 틀니 제작, 교합 및 기존의 전통적인 임상과목 강의들을 적절히 배치했으며, ‘지신’을 주제로 최근 치과계 화두인 디지털 관련 정보를 기초부터 마스터 과정까지 준비했다. 치과 디지털 장비의 선택과 활용, 현재 임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팁들을 공유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특히 이번 학술강연은 이틀 동안 두 개의 강연장을 옮겨 다니지 않아도 기초부터 마스터 과정을 자연히 습득할 수 있도록 배치했다.


또한 한 주제에 대해 여러 강연자들이 패널로 참여, 자유롭게 토론하고 질문하는 심포지엄 형식의 강연들도 마련될 예정이다. 이외 치과의사와 스탭이 함께 듣는 강연과 통합치의학 강의도 만나볼 수 있다. 하나의 강연도 놓치기 싫은 회원들을 위해 두 개 강연장에서 이뤄지는 강연을 촬영,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홈페이지에 업로드할 계획을 고려 중이다.


주목할 만한 점은, 올해 YESDEX 최초로 대회기를 제작했다. YESDEX는 매년 영남 5개지부가 차례로 주관하기 때문에 올림픽처럼 폐막식 때 대회기를 건네며 상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킬 예정이다.

 

Q. 조직위원장으로서 행사에 임하는 각오는?
올해 8회째를 맞은 YESDEX는 울산에서 지난 2014년에 이어 두 번째로 주관한다. 간혹 작은 지부의 역량을 의심받기도 했지만, 울산지부는 이미 5년 전 성공적인 대회를 치른 바 있다. 또 그 당시 울산지부가 시도했던 포맷들 상당부분이 지금까지도 표준처럼 이어져오고 있다. 그래서인지 올해 울산지부가 또 어떤 성공 신화를 써내려갈지 기대와 신뢰를 한몸에 받고 있어 어깨가 무겁다. 조직위원장의 과한 의욕에도 운영위원들 모두가 하나되어 성실히 준비해줘 매우 감사하다. 남은 기간도 최선을 다해 임할 것이다.


YESDEX는 SIDEX나 GAMEX와는 달리 해마다 주최지부가 달라지기 때문에 타성에 젖지 않고 항상 새로운 각오로 임하게 된다. 또 각 지부별로 건강한 경쟁의식도 생기고 자기만의 색깔을 내고자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구상하며 나날이 발전해오고 있다. 이제 YESDEX는 더 이상 고유명사일수 없다. 지방 최대의 국제종합학술대회와 기자재 전시회라 하면 이젠 누구라도 보편타당하게 YESDEX를 지칭할 수 있는 보통명사가 됐다고 자부한다. 알찬 학술프로그램, 치과계 상생 및 발전의 장인 전시회, 대박 경품행사 등을 갖춘 YESDEX에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


김인혜 기자 kih@sda.or.kr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미국증시 조정과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조정받기 시작한 미국증시 3월말에 고점을 만든 미국증시는 4월 1일부터 3주 연속 하락했다. 지난주에는 50일 이평선을 하회하며 하루도 반등 못하고 매일 하락해서 미국주식 투자자들의 근심이 높아졌다. 다행히 이번 주는 20주 이평선 부근에서 반등에 성공해 한숨을 돌리는 모습이다. 지난 3월 14일에 기고한 칼럼에서 첫 번째 금리인하 시점이 6월이라 가정했을 때 4월 전후 주식시장 조정 가능성에 대해 미리 다뤄봤다. 기준금리 사이클 상으로 첫 번째 금리인하 전후에 미국 주식시장의 조정 및 횡보구간이 나오게 되는데, 마침 3월 FOMC를 앞두고 그동안 강세장을 이끌어왔던 AI 대표 주식 엔비디아가 주당 $1,000을 앞둔 상황에서 큰 변동성을 보였다. 당시 S&P500 공포탐욕 지수도 극도의 탐욕에서 벗어나서 추세를 벗어나 점차적으로 하락하고 있었기 때문에 시장의 단기 고점 가능성에 대해서 2주 전에 유튜브 영상을 통해 추가로 분석한 적이 있다. 필자는 대중의 심리 지표를 활용해 시장의 변곡점의 경로를 예상하는데, 공포탐욕 지수의 추세와 put-call 옵션 비율, 기관투자자들의 매수-매도, 거래량, 차트 분석 등 다양한 변수를 종합해 금리 사이클과 비교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