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세미나스페셜] 오스템임플란트 ‘MASTER COURSE’

URL복사

베이직 과정 디렉터 전진 원장 “임플란트 기본에 충실해야” 강조
“임플란트, 쉽게 이해하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오스템임플란트(이하 오스템)의 상징으로 자리 잡은 임플란트 교육 시스템인 ‘오스템 AIC’가 지난해 1월부터 ‘오스템 Master Course’로 진화했다. 마스터 코스는 지난 2년간 수준별, 지역별로 다양하게 개최돼, 임플란트 임상에 관심있는 치과의사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 현재는 임플란트 기본부터 고급과정까지 실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자리를 굳혔다.
특히 오스템 마스터 코스는 임플란트 임상에 관한 다양한 연자들을 발굴, 보다 적극적이고, 실용적인 임상 노하우를 공유하는데 더욱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임플란트, 종합적인 통찰력이 중요
다음달 2일부터 서울에서 새롭게 진행되는 오스템 마스터 코스는 기존 코스와 마찬가지로 △Basic △Advanced Surgery △Advanced Prosthetics 등 3개 코스가 진행된다. 이 중 베이직 코스의 디렉터를 맡은 전진 원장(서울삼성치과)을 직접 만나 이번 오스템 마스터 코스에서 다룰 커리큘럼과 이번 코스만의 특징, 그리고 전진 원장이 추구하고 있는 임플란트 임상의 방향성 등에 대해 들어 봤다.


전진 원장은 서울치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에서 보철과 석사 및 박사 과정을 밟았다. 강북삼성병원 보철과에서 인턴 및 레지던트 수련과정을 보낸 전 원장은 치과보철과전문의로, 수련과정 시기부터 임플란트 치료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임상 및 관련 연구활동을 지속했다.


전 원장은 “임플란트는 다양한 치과전문과목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치과진료의 총화라고 할 수 있다”며 “물론 임플란트는 전공을 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공부하고 경험을 쌓은 치과의사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진료임은 분명하다. 다만 구강악안면외과를 전공한 이와 보철을 전공한 사람, 그리고 치주 전공자 등 각자의 스펙에 따라 진료 스타일과 관점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보철과전문의인 전진 원장은 보철을 중심으로 치료의 방향성을 정하는 경향이 본인도 모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 하지만 치과 진료의 총화라는 개념에서 임플란트 치료의 방향은 환자별, 케이스별로 가장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도록 계획을 잡는 것이 중요하고, 전 원장 역시 종합적인 통찰력을 기르기 위해 스스로 노력했고, 세미나를 통해서도 이 점을 가장 강조하고 있다고.


임플란트 수술부터 보철까지 망라
어쨌든 임플란트 치료는 크든 작든 수술을 요하는 치료다. 따라서 임플란트 베이직 과정은 수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자신감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마스터 코스 베이직 과정 첫 세미나가 열리는 다음달 2일에는 베이직 과정에 대한 개괄 설명과 임플란트 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 즉, 기초지식을 점검하는 시간을 갖는다.


전 원장은 “임플란트가 대중화되고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진료가 되다보니 기본과정에 대한 이해를 뛰어넘는 경향이 보이는 게 사실이지만 어떤 진료과목이든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베이직 과정에 참가하는 치과의사들은 공보의나 졸업을 하고 얼마 되지 않는 페이닥터 및 초보 개원의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임플란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임플란트에 대한 개념정립을 위한 교육은 세미나 첫날을 온전히 할애하게 된다. 본격적인 세미나에 들어서면, 임플란트 치료를 위한 진단 및 치료계획수립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는데, 이 또한 총 8시간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베이직 과정에서는 세미나 참가자가 직접 시행하는 라이브 서저리도  준비돼 있다. 이에 다음달 30일에는 ‘Surgical ProcedureⅠ’으로 라이브 서저리 준비를 위한 프리뷰 시간을 갖는다.


전진 원장은 “수강생이 직접 시행하는 라이브 서저리는 보다 세밀하고, 정확한 진단, 치료계획이 필요하다. 연자인 본인과 수강생 그리고 다른 참가자들의 크로스 체크를 통해 보다 면밀한 치료계획을 세울 것”이라며 “라이브 서저리를 통해 임플란트 실전감각을 익히는 것은 물론, 환자를 위해 최상의 진료를 자신 있게 시행하는 통찰력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Surgical procedure 과정은 라이브 서저리 프리뷰를 포함해 총 3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으로, 임플란트 수술 과정에 대한 확실한 개념정립은 물론, 실전에서 벌어질 수 있는 각종 상황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임상 노하우 등도 전수할 계획이다.

 
“환자는 임플란트가 아닌 치아를 원한다”
환자는 자연치에 최대한 가까운 건강하고 새로운 치아를 원하기 때문에 임플란트 치료를 선택한다. 결과적으로 보철수복은 임플란트의 완성이고, 또한 환자의 만족도는 여기서 발현된다.


전진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을 할 때마다, 또한 세미나를 할 때마다 ‘환자는 완벽한 임플란트를 원하는 것이 아닌 완벽한 치아를 원한다’는 말을 떠올리곤 한다”며 “물론 예후가 좋은 수술결과가 결국 완벽에 가까운 보철수복으로 이어질 수 있고, 이와 상호보완적으로 완벽한 보철수복 계획이 이상적인 수술계획을 세우는 기초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전진 원장은 2회에 걸친 ‘Implant prosthodontics’를 통해 임플란트 보철 수복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은 물론, 실습을 통한 최대한 실전에 가까운 임상 노하우 전수에 포커스를 두고 있다.


전진 원장은 “수련의 시절부터 임플란트를 배우고, 임상을 해왔는데, 보다 실질적인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었던 것은 다양한 세미나에서 패컬티로 참여해 일선 치과의사들과 머리를 맞대고 공부했을 때였던 것 같다”며 “임상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실습위주의 교육을 하는 것은 물론, 참가자들이 임플란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이번 코스의 목적”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마스터 코스 베이직 과정 이후 내년 3월 7일부터 진행되는 ‘Advanced Surgery’ 과정은 정현준 원장(연세힐치과)이, 내년 8월 1일부터 진행되는 ‘Advanced Prosthetics’ 과정은 김진만 원장(서울리더스치과)이 각각 디렉터로 나설 예정이다.

 

신종학 기자 sjh@sda.or.kr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