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인덴탈(대표 고인영·이하 샤인)에서 운영하는 샤인덴탈상품연구소(소장 이용준·이하 상품연구소)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2012 샤인 100대 상품’을 선정·발표했다.
샤인은 자사가 유통하는 5만여 상품 가운데 전국 판매자료, 고객 만족도, 선호도 등의 종합 집계를 통해 100대 상품을 선정하고 있다.
상품연구소는 샤인의 통합전산 시스템을 기반으로 전국 60여개 샤인점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의 판매 데이터를 기초로, 고객이 실제로 찾는 상품이 무엇인지, 어떤 상품이 성장 혹은 쇠퇴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각 상품에 대한 고객 반응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왔다.
100대 상품 선정은 고객들에게 제품 선택의 폭을 넓혔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특히 지난해 샤인 100대 상품을 통해 새롭게 조명된 제품 중 GlasIonomer FX-Ⅱ(조원:Shofu,일본)는 GI 시멘트 시장에서 가격과 품질 모두에서 경쟁력이 뛰어난 대체 상품으로 떠올랐다.
이번에 선정된 샤인 100대 상품은 전년대비 성장 추이가 높은 상품과 고객들의 평가에 의거해 추후 성장이 기대되는 상품에 더욱 가중치를 부여, 새로운 상품이 작년 대비 40% 이상 선정됐다.
샤인은 14개 대분류와 47개 중분류로 상품을 보다 세분화해 각 부분별 히트상품을 한 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상품연구소 측은 “이번 100대 상품에서 눈여겨 볼만한 점으로는복합레진 부분에서 플로우 레진 대 컴포지트 레진 사용 비중이 8:2의 빠른 속도로 이동되고 있다는 점과 100대 상품 판매액 부분 1위를 차지한 Ni-Ti 파일 상품에 대한 시장 변화의 움직임 등을 꼽을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작년 하반기 출시와 동시에 놀랄만한 판매량을 보이며 단기간 내 100대 상품에 선정된 SELECTION-J Alginate의 성장세도 유심히 지켜봐야 할 대목”이라며 “500여 가지 다양한 종류를 앞세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는 Alpen 다이아몬드 버도 주목할 만 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샤인은 오는 12일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개최하는‘제6회 2012 샤인덴탈 학술대회 및 기자재전시회’에서 ‘2012 100대 상품’을 소개할 예정이다.
신종학 기자/sjh@s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