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자연치아아끼기운동본부(대표 박규태·이하 자연치운동본)가 지난 10월 4일 국립 세종수목원에서 열린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함께하는 완벽한 하루’ 문화행사에서 지역주민과 수목원 관람객을 대상으로 올바른 구강건강을 위한 SOOD칫솔질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을 진행한 4명의 치과위생사들은 모두 SOOD 강사자격증 소유자로서, 현장에서 300여명의 지역주민 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칫솔질을 교육하고 실습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7월 26일 보령머드축제에서 진행한 구강건강관리(SOOD칫솔질 교육) 이후 두 번째 협업으로, 자연치운동본 박창진 사무총장이 지난 4월 건보공단 지역본부를 방문해 직원들을 대상으로 직접 강의와 실습을 진행한 이후 그 성과가 긍정적으로 평가돼 적극적으로 추진됐다. 특히 실질적인 지역주민의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지역주민들은 “올바른 칫솔질 방법인 SOOD를 알게 돼 큰 도움이 됐다”며 “열정적으로 실습까지 진행해준 치과위생사 선생님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하는 등 교육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건보공단 대전세종충청지역본부 이정수 본부장은 “지역주민들의 올바른 구강관리법 전파로 치주질환 예방 및 구강건강 향상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자연치운동본은 한국SOOD교육협회와 함께 학교와 군대, 건보공단 등과 구강보건교육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