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성형외과 영역으로 오인하던 환자들의 발길도 치과로 돌아서고 있다. 그런데 오히려 개원가의 구강외과 치과의사들은 성형외과로 이직하는 사례가 생기고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실제로 최근 양악수술 전문 치과로 유명세를 날리던 모 치과에서 수술을 맡았던 구강외과의가 성형외과로 자리를 옮겼다. 성형외과의 경우 치과보다 의료광고가 수월하고 환자 유치도 손쉬운 면이 있다. 문제는 턱교정 수술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 성형외과는 구강외과의사와 함께 수술한다는 것은 대단한 홍보효과를 갖는다. 하지만 치과계 입장에서는 안 그래서 환자들의 혼선이 있는 영역에서 치과의 주도권을 뺏길 수도 있는 심각한 문제를 내제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가 크다.
국내 구강외과 개원의 1호로 꼽히고 있는 이진규 원장은 “그동안 구강외과개원의협의회 등을 중심으로 치과계에서는 구강외과 영역을 적극 알리고 지켜나가는 데 중점을 둬왔고, 최근 환자들의 이해도 높은 상황”이라고 전제하면서 “그럼에도 환자를 쉽게 유치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성형외과와 손잡았다가결국 성형외과에 이용만 당하는 경우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고 전했다.
“성형외과에서는 구강외과 전문의와 함께 진료하면서 노하우를 전수받고, 결국 일정 시점이 되면 치과의사들을 배제하고 성형외과에서 턱수술을 하며 제 갈 길을 가는 사례가 있었다고”고 덧붙이면서 “결국 치과의사들의 실익 없이 우리의 영역만 뺏기는 우를 범할 수 있다는 데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구강외과만 전문으로 하는 치과를 운영한다는 것이 다소 부담스러울 수는 있다. 하지만 그간 적극적인 대내외 홍보를 통해 턱수술은 구강외과에서 해야 한다는 데 이의를 제기하는 환자들은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홍보가 돼 있고, 미용성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턱교정 수술을 중심으로 한 구강외과 영역이 치과계의 숨은 블루오션으로 자리잡고 있어 개원여건은 오히려 나은 편이다.
개원가에서는 여전히 20여 곳의 구강외과 전문 치과가 수백 수천개의 성형외과와 경쟁하고 있는 상황에서 치과계 영역 지키기에 대한 관심이 더욱 절실하다는 구강외과 개원의들의 안타까움이 전해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