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치과의사 정태종 교수의 질병과 공간 분석(1)-당신의 공간은 건강합니까?1)

URL복사

질병과 공간 그리고 사회와의 관계성에 대한 분석

● 질병의 공간화와 의료공간의 시각화
인류의 질병에 대한 대응과 적응은 고대사회에서부터 현대사회에 이르기까지 사회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했다. 그중 근대사회는 임상의학의 출현과 더불어 질병의 공간화에 따른 도시 내 의료공간이 형성됐고, 의료시설의 건축계획은 의료기능을 중심으로 발전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또한 의료시설의 주요 공간구성은 전문가인 의사를 중심으로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최근에는 소비자주의와 국가의 통제로 인한 변화가 나타나 의료공간 구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질병과 사회적 체계의 관계에 따른 의료공간의 변화에 대하여 살펴본다.

 

미셸 푸코, 질병의 공간화와 사회화
서양에서 질병에 대한 근대의학으로의 발전은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의 사회적 변화와 이전 시대와는 다른 접근의 의학적 시선이 등장하면서 시작됐다. 미셸 푸코는 1963년 ‘임상의학의 탄생’에서 사람들이 질병을 포함한 공간을 세 가지로 구분해 인식하고, 각각의 공간에서 나타나는 질병은 의학적이며 사회적인 의미가 다름을 설명했다.

 

푸코는 ‘의학의 변화가 사회의 필요에 따른다’는 기능주의나 ‘사회발전의 결과’로 보는 인과적 관점으로 설명했던 기존의 의학 연구에서 벗어나 질병이 개인의 육체에 자리를 잡지만 질병의 공간은 인식의 틀에 따라 다양하며 질병이 인식되는 의학적, 사회적 의미에 따라서 나타나는 공간을 ‘질병의 공간화’로 설명했다. 그리고 서양 의학의 변화에 따라 질병이 1차, 2차, 3차 공간화되는 과정을 통해 질병의 다양한 층위를 분석했다. 질병의 1차 공간화는 의학 또는 병리학 속의 질병의 분류공간이고, 2차 공간화는 실제 질병이 표현되는 환자의 몸에 자리 잡은 공간이며, 3차 공간화는 질병이 존재하는 지역과 사회집단의 공간이다.

 

전문가주의 공간, 의료시설
의학의 발전과정에 따라 병원의 공간체계도 변화하게 되는데, 병원 공간변화의 특징인 진료공간으로서 병원의 출현은 근대 의학과 같이한다. 근대 병원의 의료공간 분화는 전문화된 진료부 및 병동부의 분화, 사회의 변화에 따른 성별에서 질병으로의 변화, 그리고 복합건물에서 기단형과 독립형 병원으로의 공간변화와 연관된다. 또한 전문가주의인 의사들은 1차, 2차, 3차 공간화와 상호 연관 및 영향을 통해 기초의학자, 의사, 행정가 등 질병을 통제하는 사람들이 원활한 소통 및 시각 권력이 나타나게 된다.


전문가주의는 서양과 한국의 근대국가 형성 및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특히 의료분야는 전형적인 전문가주의의 사례로 인정된다. 19세기 서양의 근대국가 성립 과정에서 전문가주의는 전문지식의 형성을 기반으로 조직 내부에서의 교육과 정부와의 공식적인 면허를 통하여 배타적인 세력을 구축했다. 또한 자율적인 결정과 공공성을 기반으로 타당성과 정당성을 부여받아왔다. 이후 지속해서 세분화 및 다양화됐고, 최근에는 융합화로 윤리의 강조 등 새로운 내부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전문가주의는 체계화된 정규교육의 긴 훈련 기간, 공공선을 위한 사명감 그리고 윤리의식 등을 갖는 집단으로 인정받고 사회적 위치를 획득했다. 전문가주의가 발전하면서 나타난 주요한 특징들과 요소 중 전문성과 체계성은 전문화와 세분화를 통해 계속해서 의학의 변화를 발전시켜왔다. 의료분야 공공성은 공공의료로, 그리고 배타성은 의사집단의 구축, 자율성은 국가 보험과 정책의 관리로 나타난다.2)


치과 분야 질병의 공간화는 의과 분야와 많은 부분에서 유사하나 일부에서는 차이가 나타난다. 치과 질병의 2차 공간화인 임상 진료는 치과의 기원이 의학의 외과 분야이며, 이로 인하여 치과 임상은 주로 환자의 신체에 직접적 치료를 하는 외과 중심이다. 그에 비해 의학은 외과적 처치 외에도 내과나 정신과적 치료 등 증상과 징후를 살피는 임상적 시선을 통한 진단과 처방을 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질병의 공간화가 나타난다.

 

 

의료공간의 시각화, 공간분석
의료공간의 건축계획과 공간구성을 시각화하여 공간의 특성을 분석하는 방법은 그래프 이론(Graph Theory), 시각적 접근과 노출 이론(Visual Access & Exposure : VAE), 공간구문론(Space Syntax) 등이 있다. 이는 공간이 매우 현실적이지만 설명이 추상적이고 모호한 특성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정량적이고 시각화하여 명확한 데이터를 제시하는 과학적 방법론으로 큰 역할을 하지만 변수에 따른 오차와 결과에 대한 신뢰도의 한계가 있다.


그래프 이론은 꼭짓점들의 집합과 그 사이의 관계와 관계 지어진 상황들을 그래프로 나타내며, 나타난 수학적 모형을 연구하여 여러 가지 현상을 규명한다. 또한 시각적 접근과 노출 이론인 VAE 모델은 공간 내 임의의 한 지점이 다른 지점을 보거나 다른 지점으로부터 보이는 정도를 수치화해 이를 시각적 접근(Visual Access)과 시각적 노출(Visual Exposure)로 정량화하여 해석한다. 공간구문론(Space Syntax)3)은 1984년 영국의 힐리어(Hillier)와 핸슨(Hanson)에 의하여 개발한 대표적인 정량적 공간분석 이론이다. 이 이론은 공간의 이용 유형과 연관되며 분석요소들은 연결도, 통합도, ERAM 등이다.

 

연결도는 특정 공간에 직접 연결된 주변 공간들의 개수이며, 수치가 높은 것은 주변과 많이 연결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통합도는 공간체계에서 접근할 수 있는 공간의 접근도이며 값이 클수록 공간 구조상 중요도가 높으며 접근할 수 있는 경우의 수가 많은 공간이다. 일반적으로 통합도가 1.0 이상이면 통합도가 높고 접근성이 좋다고 할 수 있으며 0.6 이하이면 접근의 경우의 수가 적은 공간이라 할 수 있다.4)

 

또한 공간구문론의 공간분석 결과는 색깔로도 중요도를 나타내어 붉은색일수록 수치가 높고 파란색일수록 수치가 낮다. 공간분석의 사례로 단국대학교치과대학과 치과병원의 외부공간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전반적인 연결도는 2.878로 높으며 붉은색인 치과병원 정문과 연결된 도로가 제일 높게 나타났다. 공간의 중요도인 통합도는 평균 1.110으로 전체적으로 접근성이 좋으며 그중 천호지 호수와 치과병원 사이의 도로가 붉은색으로 나타나 제일 중요한 중심공간이다. 그러므로 단국대학교치과병원의 경우 도로의 연결은 병원 정문 쪽이 높아 사람들의 통행이 편리하면서 외부공간의 중심은 치과병원과 호수 사이의 길로 보행과 휴식의 중심이 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다양한 공간분석의 방법들은 사회적인 행위들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그리고 이 행위들에 대한 이해가 건축의 계획방법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에 대한 논의와 함께 공간의 가치가 사회적 관계를 통해서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의 하나로 만들어졌다. 따라서 공간분석이론이 갖는 가장 중요한 특성 중 하나는 물리적인 환경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앞으로 다양한 의료공간의 구체적인 사례분석을 통하여 질병의 공간과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주석

1) 본 글은 저자 본인의 2017년부터 2020년까지 연구한 논문들과 연구 보고서 내용을 바탕으로 치과신문의 연재에 맞춰 새롭게 작성하였습니다.
2) 정태종 외 2인. 전문가주의 발전과정에 따른 공간구성 특성 분석.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9. pp.486-487.
3) Hillier, B., Hanson, J. The Social Logic of Spac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4. pp.95-97.
4) 황미영, 임채진. Space Syntax Model에 의한 공간해석방법에 관한 고찰.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논문집 2, 1999. pp.89-104.

 

 

관련기사

더보기
4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자산배분 투자 잘하고 계신가요?

총 2회에 걸쳐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시기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의 자산 가격 전망과 자산배분 리밸런싱 전략에 대해 살펴봤다. 그동안 칼럼에서 다뤄온 자산배분 투자 방식을 기본으로 각 자산의 최근 전망을 조합해서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현금의 비중을 조절해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인지 충분히 전달했다고 생각한다. 자산배분 칼럼을 시작한 지 꽤 많은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직장을 다니며 본업에 집중하면서 패시브 투자를 병행해도 변동성이 낮은 채로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자산배분 방법을 다뤄왔다. 양적완화의 유동성 홍수 속에 살고 있는 현시대에서 투자의 당위성과 그중에서 자산배분해 투자하면 얻게 되는 장점에 대해 언급하며 칼럼을 시작했다. 초반에는 자산배분으로 투자성과를 낼 수 있는 기초 원리와 지식에 대해 다뤄왔으며, 그중 필자가 하고 있는 주기적 자산배분에서 핵심 기준의 역할을 하고 있는 연준의 금리사이클과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소개했다. 이후 ETF의 기본 원리와 투자방법을 소개하고, 자산배분 시 위험자산 주식, 안전자산 채권, 대체자산 금을 ETF를 활용해 투자하는 기초적인 투자논리와 방법에 대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