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회장 김욱)가 주최한 ‘2018년 제2회 턱관절 원데이 어드밴스 실습코스’가 지난 8일 광명데이콤 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어드밴스 과정인 만큼 소수로 진행, 사전등록한 치과의사 26명과 기존에 수강했던 15명의 청강생이 참여했다.
1교시는 △턱관절 장애의 진단 분류 체계 △측두하악장애분석 검사법 실습 △턱관절 장애 임상증례에 대한 차트 작성법 등의 강의로 시작됐으며, 원장과 동반 참석한 치과위생사, 간호조무사 등 스탭들을 대상으로 한 ‘턱관절 장애 보험청구’도 호응을 얻었다.
2교시는 교합안정장치요법 실습 시간으로 1대1 맞춤형 실습이 진행됐고, 3교시는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에 대한 실습이 이어졌다. 물리치료 인증기관이 아니더라도 진료와 청구가 가능한 분사신장법, 고착해소술 등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이어진 4교시에는 치료 및 미용 목적으로 활용 가능한 보톡스 주사요법 실습으로 주목받은 운데 근막통증, 두통 치료와 예방을 위한 승모근 주사 시연도 펼쳐졌다.
5교시에는 이개측구신경블록에 대한 강연과 실습으로 임상실력 제고에 나섰고, 마지막 6교시는 BIOSTAR 장비를 사용한 교합장치제작에 대한 강의 및 시연으로 구성됐다.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측은 “예정된 시간을 1시간이나 훌쩍 넘길 정도로 집중도가 높았다”고 전하며, 앞으로 예정된 일정을 공개했다.
다음달 25일에는 연세대학교 치과병원에서, 9월 16일에는 부산·경남지역, 11월 18일에는 서울대 치과병원에서 ‘전국투어 2018년 턱관절장애, 보톡스,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정복을 위한 원데이 세미나’가 계속된다고 밝혔다.
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