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12 (금)

  • 맑음동두천 25.8℃
  • 구름조금강릉 27.3℃
  • 맑음서울 26.6℃
  • 구름많음대전 25.0℃
  • 흐림대구 22.6℃
  • 흐림울산 23.8℃
  • 구름많음광주 24.8℃
  • 흐림부산 27.2℃
  • 구름조금고창 25.2℃
  • 제주 24.5℃
  • 맑음강화 25.7℃
  • 구름많음보은 24.4℃
  • 구름많음금산 25.9℃
  • 구름많음강진군 26.3℃
  • 흐림경주시 22.1℃
  • 구름많음거제 25.3℃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핫프러덕트] (주)유앤아이엠에스씨 '덴탈터치'

URL복사

치과도 비대면 접수 대세, 키오스크 ‘덴탈터치’에 주목
문진 및 개인정보 입력, 개인정보수집동의서까지 한 번에

[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코로나19 장기화로 사회 전반적인 시스템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특히 패스트푸드점이나 식당, 영화관 등에서 인건비 감축 등을 이유로 도입이 확대돼 온 키오스크 시스템이 ‘언택트(비대면)’가 이슈로 떠오르면서 병·의원에서도 높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런 가운데 디지털 토탈 솔루션 개발 기업 (주)유앤아이엠에스씨가 개발 공급하고 있는 치과전문 키오스크 ‘덴탈터치’가 주목을 받고 있다.

 

‘언택트’ 산업 의료계도 확산 추세
주로 영화관, 음식점 등에서 인건비 절감 및 관리의 편의성으로 도입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키오스크(kiosk)가 이제는 대형병원은 물론 동네치과에도 속속 도입되고 있다. 코로나19가 불러온 변화된 모습 중 하나다.
㈜유앤아이엠에스씨가 개발한 키오스크 접수 시스템 ‘덴탈터치’는 병의원을 찾은 환자들이 데스크 직원을 거치지 않고 본인이 직접  진료 접수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내원 환자가 직접 덴탈터치에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면 신·구환을 자동 구분해 준다. 구환은 자동 접수가 진행되고, 신환은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진료 전 문진표, 개인정보수집활용에 대한 동의도 덴탈터치에서 모두 이뤄진다.

 

한 치과의 실장은 “코로나19로 환자들도 접촉을 꺼리는 경향이 다분해졌는데 덴탈터치를 도입하고 내원객들이 안심하는 것 같다”며 “더욱이 환자가 몰리는 시간에도 덴탈터치는 매우 유용하다. 환자가 직접 입력하는 모든 정보가 메인 서버 PC 프로그램과 자동 연동돼 편리하다. 현재 3대의 접수 시스템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구프로그램과도 연동, 더욱 편리
덴탈터치는 오스템임플란트의 보험청구 및 전자차트 프로그램인 하나로/두번에, 원클릭 등과도 연동돼 접수와 동시에 차트 확인도 가능하다.

 

덴탈터치를 도입해 환자 스스로 접수를 하면 비대면 접수 시스템이 치과용 보험청구 및 전자차트 프로그램과 자동 연동돼 좀 더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것.

 

덴탈터치를 도입한 또 다른 치과의 스탭은 “환자가 방문하면 신환인지 물어봐야 하고 처음 내원한 환자라면 이름부터 개인정보를 일일이 확인해 컴퓨터에 입력해야 했는데, 이런 과정을 덴탈터치로 한 번에 해결하고, 전자차트와 자동으로 연동되니 더욱 효율적이다. 또한 급작스러운 의료진 부재 상황에서도 효과적인 대응을 할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이같은 비대면 키오스크 도입에 환자들은 의료기관 내 대면 접촉을 최소화해 교차 감염의 우려를 줄일 수 있고, 접수 시 신상 정보를 노트에 기록하지 않아도 돼 개인정보 노출 방지 및 접수 절차의 간소화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병·의원이 키오스크 도입에 관심을 갖는 것이 사실이지만 기존에 접수, 문진, 개인정보수집동의서까지 각기 따로 받아야 했던 문서를 일원화해 서류 없는 병원을 실현할 수 있고, 접수의 간소화로 치과의 고질적인 문제인 보조인력 문제를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도 있다.

 

 

유앤아이엠에스씨 관계자는 “치과 스탭은 환자들의 문의전화 응대는 물론 상담, 치료보조, 사후관리 설명 등 업무가 매우 많다. 내원 환자들의 접수 업무만 줄여도 보다 양질의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접수 업무에는 개인정보 기재, 사전 문진체크 등 여러 장의 서류가 필요하고 이에 대한 응대가 이뤄지는데, 이러한 불편함을 한 번에 해결해 줄 수 있다면 여러모로 치과에 유용하게 쓰일 것이라고 생각해 비대면 접수 시스템을 개발하게 됐다”고 개발 이유를 설명했다.

 

또한 “환자 스스로 접수를 통한 대기 시간의 단축과 다양한 문서 탑재로 인한 종이 서류가 없는 업무의 전자 디지털화, 접수 데이터의 과학적 분석 및 활용을 통한 병원 업무 관리의 체계화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덴탈터치는 지난해 말 출시 이후, 현재 전국 200여 치과병·의원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올해 6월 이후에는 도입하려는 치과가 더욱 늘어 시스템 설치를 기다리는 치과가 계속 늘고 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이에 유앤아이엠에스씨는 덴탈터치의 빠르고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 오스템임플란트 측과 협업해 치과에 공급하고 있다. A/S는 유앤아이엠에스씨가 담당하고 있는데, 대부분 A/S 문의사항은 덴탈터치 개발실에서 원격지원 형태로 이뤄진다.

 

덴탈터치는 향후 기존의 접수, 사전병력문진, 개인정보수집동의서 처리는 물론, 개인정보수집활용동의서 등 서명 기능이 업그레이드될 예정이며, 안면인식을 통한 접수와 열화상 카메라 탑재 등 더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될 전망이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2025년 9월 S&P500 자산배분 전략 | 금리인하 사이클과 조정 신호

2025년 9월, 미국 증시는 다시 한 번 중요한 갈림길에 서 있다. 대표 지수인 S&P500 역시 단기적 반등과 조정 사이에서 고점을 조금씩 높여가며 불안정한 균형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시기일수록 자산배분 전략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단순히 마켓 타이밍을 맞추려는 시도가 아니라, 거시적 흐름 속에서 각 자산이 어떤 위치에 있으며 어떤 비중을 가져가는 것이 합리적인지를 냉정하게 판단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자산배분 전략은 특정 종목에 집중하거나 단기 매매로 단기 수익을 추구하는 행위와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그 핵심은 금리 사이클, 유동성 흐름, 투자 심리와 같은 거시적 요인 속에서 장기적인 위험을 관리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극대화하는 데 있다. 이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틀이 바로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이다. 금리 인상과 인하, 경제위기와 회복이라는 순환 과정 속에서 자산은 서로 다른 성과를 보여 왔으며, 투자자는 각 국면에서 불리한 자산의 비중을 줄이고 앞으로 유리해질 자산을 선제적으로 편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재 시장은 금리인하 사이클의 B에서 C로 넘어가는 후반부에 놓여 있다. 연준은 2023년 7월 금리 고점(A)을 기록한 이후 202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