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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의사 건축가 정태종 교수의 질병과 공간 분석(23) - 우리의 공간은 공정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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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의 공공성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분석

● 전시공간의 사회적 역할 변화에 따른 공간구성

 

대표적인 공공 공간인 전시공간은 기본적인 역할인 전시대상을 전시, 보관, 그리고 관람이라는 공간적 배열과 공간구성을 통해 전시대상과 관람자 간의 지식을 교류하는 공간이다. 시각적 지식을 형태화하고 공간화하는 작업공간, 현대사회의 새로운 제의적 성격이 부여되는 곳, 그리고 공간의 우연성을 이용한 관람자들 간의 사회적 접촉과 교류의 장 등 다양하게 변화해 왔다.1)

 

전시공간의 사회적 역할 개념

전시공간은 기본적인 기능인 전시 대상물을 전시하는 폐쇄적인 백색 상자(White Box)의 공간에서 시각적 교류를 통한 개방적 공간, 선택적 동선을 통한 자율성, 주변 환경과의 연결, 도시재생의 대안 등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공간으로 변화해 왔다.

 

 

사회적 역할에 따른 전시공간 구성의 변화

전시공간은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같이 강제동선을 이용한 시각적 교육목적의 폐쇄된 공간에서 새로운 전시공간으로 변화해 왔다. 이러한 사회적 역할변화의 대표적인 공간은 전시공간의 공간구조가 폐쇄적인 내부공간에서 외부의 전경을 내부로 끌어들여 시각적 뷰를 제공하는 Louisiana Museum of Modern Art3)이다. 미술관은 바다와 녹지 등 자연에 위치하며 내부에서 외부조망과 외부에서 자연 조망을 고려해 설계했다.

 

 

UN Studio가 설계한 Museum Het Valkhof4)는 전시계획의 의도에 맞춰 전시공간의 전통적인 관람동선인 강제동선을 통한 움직임에 따른 교육공간에서 관람객이 스스로 탐색하고 생각하는 선택동선의 자율적인 공간으로 전환했다. 전시공간은 시각적인 깊이와 그에 따른 공간의 조절에 따라 다양한 전시공간의 체험과 더불어 관람자들 사이의 시각적 접촉이 가능하게 됐다.

 

 

전시공간의 사회적 교류의 장으로 확장되는 사례로 SANAA의 21st Century Art Museum5)은 도심에서 관람객들이 교차하며 시각적 교류를 하는 다양한 문화의 아케이드를 경험하는 공간이 된다. 원형의 전시공간은 주변의 동선을 이용하여 4개의 출입구와 연결되고 내부공간은 전시공간을 제외한 다른 공간을 자유롭게 이용해 원하는 방향으로의 이동이 가능하다. 도시의 전시공간은 사회 구성원에게 간접적 교류의 장이 된다.

 

 

또한, Tate Modern6)은 산업시설의 미술관으로의 재활용방안의 사례로, 역사적 건축물을 통합하는 도시재생의 공간으로 발전해 도심의 일부로 동화된다. 1994년 테이트 갤러리가 방치돼 있었던 뱅크사이드 발전소를 새로운 미술관으로 개축했으며 옛 발전소의 모습을 보존하면서 현대미술을 위한 공간으로 변화했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은 기존의 역할인 전시공간에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부여하고 그에 따른 공간구성을 형성했다. 내부공간에서 외부마당의 전망, 전시공간의 선택적 동선, 주변 보행자도로와 연결된 다양한 사회적 교류의 장, 그리고 역사적 건축물을 통합하는 도시재생의 공간으로 발전한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의 사회적 역할과 주변환경과의 공간구성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최윤경. 사회와 건축공간: 7개의 키워드로 읽는. 시공문화사. 2003. pp.18-24

2) 사례선정 기준은 근대에서 현대미술관 중 각 유형의 특징이 명확하게 나타나는 곳으로 했다. 이 연구는 도면상 면적 및 규모의 직접적 비교가 아닌 미술관의 다양한 사회적 역할이 공간구성에 반영되는 점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규모 범위의 차이가 나는 사례라도 포함했다.

3) https://www.louisiana.dk/louisianas-arkitektur, 2020.06.17 미술관은 Jørgen Bo 와Wilhelm Wohlert에 의헤 설계된 1950년대 덴마크 모더니즘 건축양식으로 주변 자연과 연결되는 수평성이 특징이다.

4) https://archello.com/project/het-valkhof-museum, 2020.06.17 1999년 UN Studio에 의해 내부 전시공간의 시각적 깊이와 선택동선을 부여했고 2017년 내부 전시공간의 리모델링을 통해 공간구성이 변화했다.

5) https://www.kanazawa21.jp/data_list.php?g=36&d=1&lng=e,2020.06.17 SANAA가 설계한 미술관으로 주변도로와 미술관 외부공간 그리고 4개 출입구를 이용해 내부공간을 관통해 다른 방향으로 연결하는 공간적 연속성을 통해 관람객들의 사회적 교류가 가능한 미술관이다.

6) https://www.tate.org.uk/visit/tate-modern, 2020.06.17 Herzog & de Meuron이 기존의 발전소를 벽돌로 만든 벽면과 세로의 긴창문, 그리고 랜드마크인 굴뚝 등 예전 외형은 보존하고 미술관으로 리모델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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