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3 (금)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토종 업체의 역량 담긴 ‘사파이어 브라켓’

URL복사

우수한 심미성, 높은 강도, 편리한 탈부착성… 국내외에서 호평

아직까지 가장 확실한 교정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메탈브라켓을 이용한 교정이라는 것이 교정업계의 중론이다. 그러나 메탈브라켓 못지않은 교정력에 심미적인 요소까지 함께 갖췄다면 교정치료 기간 동안 환자가 갖는 부담감이 크게 감소될 것임은 자명하다.

 

휴비트(주)(대표 유학동)가 지난 2008년 1월 출시한 ‘Perfect Clear II’는 이러한 환자의 부담감을 감소시키는데 주안을 둔 사파이어브라켓으로, 유저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제작 과정부터가 독특

Perfect Clear II는 원자재인 사파이어를 갈지 않고 통으로 조각을 해 제작한다. 통으로 조각할 경우 어떠한 장점이 있을까.

 

이른바 ‘단결정 사파이어(Monocrystalline Sapphire)’는 투명성이 우수하다. 어느 치아와든 조화를 이루기 때문에 뛰어난 심미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Perfect Clear II의 심미적 우수성은 여기서 비롯된다.

 

휴비트 관계자는 “사파이어는 본래 보석 계열의 품목”이라며 “Perfect Clear II는 단결정 사파이어의 장점을 그대로 살린 완벽한 투명도와 높은 심미성을 자랑하는 제품이라고 자부한다”고 덧붙였다.

 

티타늄 코팅으로 강도 ‘Up!’

사파이어브라켓은 메탈브라켓에 비해 강도가 약하다는 한계를 갖고 있었다. 그러나 휴비트는 임플란트의 표면처리 방식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해 강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2년간 진행했다.

 

코팅 두께, 재료 선택 등 수많은 실험을 거쳐 얻은 결론은 바로 ‘티타늄 코팅 처리’였다. 티타늄이 투명하지는 않지만 이를 단결정 사파이어 표면에 얇게 분사시킨다면 강도는 물론이거니와 투명성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발상의 전환이었다.

 

휴비트 관계자는 “0.6㎜로 분사했을 때 최적의 투명성과 강도를 얻을 수 있었다”며 “Body와 Slot에 티타늄 코팅을 함으로써 파절 문제를 크게 감소시켰다”고 말했다.

 

시술자와 환자를 고려한 탈부착 편의성


Perfect Clear II는 특수 열처리한 베이스 코팅(Double Fusing Method)을 이용했다. 여기에 치아와 브라켓 베이스의 최적 적합도를 반영함으로써 강한 본딩력을 확보했다는 것이 휴비트 측의 설명이다.

 

또한 하프 베이스 코팅(브라켓 중앙에만 본딩력을 집중시키고, 테두리에는 디본딩 시 필요한 공간을 확보한 방식)에 의한 편리한 디본딩도 주목할 만하다.

 

휴비트 관계자는 “기존 제품의 경우 교정 치료 기간 동안 본딩제와 치아 에나멜의 화학적 반응이 치아 손상을 유발할 우려가 있었다”며 “치아 표면이 오돌토돌한 점을 감안해 화학적 반응을 최소화시킨 베이스 코팅 방식을 통해 치아 손상을 줄였다”고 전했다. 

 

이어 “본딩력이 우수하면서 디본딩도 쉽다는 특징은 모순처럼 보이지만 하프 베이스 코팅을 이용해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고 덧붙였다.

 

제품에 대한 조언, “언제든 환영”

Perfect Clear II는 미국, 프랑스, 터키 등 전세계 44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위에서 열거한 장점들이 해외 시장에서도 통용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휴비트는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Perfect Clear II에 대한 조언의 문을 활짝 열어놓고 있다.

 

휴비트 관계자는 “국내 토종 교정전문 제조 업체인만큼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의견을 연구에 적극 반영·활용하고 있다”며 “외산 제품과 견주어 전혀 손색이 없다는 평이 이어지고 있지만 앞으로도 국내 개원의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더 좋은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강조했다.

 

Perfect Clear II를 사용하고 있는 정동희 원장(수원본치과)은 “각종 세라믹 브라켓을 다양하게 사용해 왔으나, Perfect Clear II는 외국제품에 비해 손색이 없을 정도로 제품의 성능이 뛰어나다”며 “임상적으로도 sliding mechanic을 구사하는데 무리가 없을 정도로 titanum coating 표면 처리가 잘 되어있으며, mono-crystalline 결정으로 인해 투명도가 매우 높고 심미적이어서, 날로 증가하고 있는 성인교정환자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김민수 기자/kms@sda.or.kr

 

<추천합니다>         

 

가격 대비 성능 ‘우수’

 

Perfect Clear II는 우선 하악 전치 브라켓의 profile이 낮아지고 edge를 rounding하여 불편감을 최소로 하고 easy bonding과 debonding을 위하여 half base coating을 하였다.

 

또한 slot을 다이아몬드로 처리하고 titanium coating을 하여 excellent sliding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임상에서 sliding mechanic을 사용하는 데 무리가 없었다. 가격 또한 외산 bracket에 비해 훨씬 저렴하여 bracket rebonding이나 repositioning을 할 때 새 브라켓을 사용해도 부담이 적었다.

 

하지만 Perfect Clear II 또한 Roth prescription의 경우 필요 이상의 소구치 angulation과 torque 부여로 비발치 증례 등에는 적합하지 않았다. 다행스럽게도 같은 브라켓에 MBT prescription이 있어 현재는 전치부는 Roth prescription bracket을, 소구치 및 견치에는 MBT prescription을 사용하고 있다.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한 Perfect Clear II는 교정의사에게 쉽고 편하게 bracket rebonding짋 repositioning을 가능하게 하여 좋은 교정치료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환자 호응도 ‘인기만점’

 

각각의 교정장치들은 모두 장단점이 존재하므로 장치의 선택에 있어서 과연 어떠한 점에 포커스를 둘 것인가를 먼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협측에 부착되는 교정장치를 선택할 때 만약 심미성에 포커스를 둔다면 당연히 가장 심미적인 장치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  이런 생각으로 기존에는 외산의 얼음처럼 투명한 인조 사파이어 장치를 사용하다가 우연한 기회로 같은 심미성을 자랑하는 휴비트의 초기 제품을 접하게 되었지만 중요한 요소인 심미성과 좋은 가격 이외의 부분에서는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Perfect clear II를 출시시점부터 지금까지 몇 년 간 계속 써온 결과를 보면 이전 모델의 단점으로 부각되었던 충격이나 torque적용시의 잦은 wing의 파절, 전용 기구사용에도 불구한 debonding의 어려움, sliding시 마찰력이 커서 생기는 retraction force의 증가와 치료시간의 지연 등이 많이 개선되어 오히려 외산 사파이어 경쟁제품에 비해서는 장점이 될 정도로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또 환자들의 장치 선택 시에도 높은 심미성으로 인해 호응도가 높아서 현재 주력 ceramic장치로 사용하고 있다.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이상한 나라 Ⅲ
1940년 찰리 채플린은 영화 ‘위대한 독재자’의 마지막 연설문에서 “이성(상식)이 다스리는 사회”를 강렬하게 외쳤다. “…탐욕은 인간의 영혼을 중독시켰고, 세계를 증오의 장벽으로 가로막았으며, 우리를 불행과 죽음으로 이끌었습니다. 우리는 신속함을 얻었지만 스스로를 가둬 버리고 말았습니다. 풍요로움을 가져다준 기계는 우리를 욕심 속에 버려놓았습니다. 지식은 우리를 냉소적으로 만들었고, 영리함은 무정하고 불친절하게 만들었습니다. 생각은 많이 하지만 느끼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기계보다는 인간성이, 지식보다는 친절과 관용이 더욱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삶은 비참해질 것이며 결국 모든 것을 잃게 될 것입니다.…언젠가 증오는 지나가고 독재자들은 사라질 것이며, 그들이 인류로부터 빼앗아간 힘 또한 제자리를 찾을 것입니다. 인류가 목숨을 바쳐 싸우는 한 자유는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이런 비정상적인 자들에게, 기계의 지성과 마음을 가진 기계 인간들에게 굴복하지 마십시오! 당신들은 기계가 아닙니다! 짐승도 아닙니다! 바로 사람입니다! 당신들의 마음속에는 인류에 대한 사랑이 숨 쉬고 있습니다!…이성이 다스리는 세계, 과학의 발전이 모두에게 행복을 주는 세계…”.

재테크

더보기

전고점 도전하는 미국 증시, 패시브 전략으로 대응하기

미국 증시가 급격한 반등세를 보이며 어느새 전고점에 근접했다. 2025년 5월 중순을 지나며 S&P500 지수는 주요 저항선을 잇달아 돌파하고 있고, 투자 심리도 눈에 띄게 개선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상승세가 지속할 수 있을지에 대한 시장 참여자의 불안감은 여전히 존재한다. 본 칼럼에서는 현재의 미국 증시 시황을 점검하고, 패시브 자산배분 투자자의 대응 전략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위험자산 미국 증시와 금리 사이클 최근 미국 증시의 상승은 기본적으로 글로벌 유동성의 확장 국면에서 비롯된 것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사이클과 맞물리면서 위험자산 선호 현상이 다시 주목받았고, 이는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 상 ‘첫 금리인하(B) → 경제위기(C)’ 구간에 나타나는 위험자산 상승 국면과 정확히 일치한다. 특히 2024년 12월 FOMC에서 마지막으로 금리를 인하한 이후 연속적으로 기준금리 동결을 하는 지금, 연준이 경제위기(C) 국면에 인접해서 다음 금리인하를 단행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현재 국면은 B ~ C 구간 후반부의 위험자산 마지막 상승 구간일 가능성이 크다. 미국 증시 공포 탐욕 지수 투자 심리를 보여주는 CNN 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