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메가젠임플란트(대표 박광범·이하 메가젠)가 골치 아픈 Thin Ridge, Bone Defect도 심플하게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Molar Simple Solution BD Cuff™ Implant(이하 BD Cuff™)로 유저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메가젠 관계자는 “프리론칭 3주 만에 300곳의 치과가 계약을 맺은 BD Cuff™는 지난 SIDEX 2024에서 공식 론칭 이후 폭발적인 반응과 계약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며 “구치부 Thin Ridge, Thread 노출 등을 걱정없이 해결하고 Buccal, Lingual의 심한 defect에도 GBR 없이 편하게 수술할 수 있는 Molar Simple Solution으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해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BLUEDIAMOND IMPLANT 강도와 ARiⓇ 컨셉 융합
BLUEDIAMOND IMPLANT(블루다이아몬드 임플란트)의 강도와 ARi®(AnyRidge incisor) 컨셉이 융합된 BD Cuff™는 검증된 BLUEDIAMOND X-FIT™ 커넥션의 안정성으로 30° Internal Conical Connection에 Arch형 Keystone으로 한 번, Octa로 두 번의 Double Fastened Connection으로 보다 정확하고 완전한 체결을 보장한다. 또한 ARiⓇ의 Machined magic cuff 디자인으로 Bone Loss에 따른 Peri-implantitis 등 부작용을 예방하고, 발생 시에도 제거가 용이하다.
BD Cuff™는 얇거나 낮은 치조골, 결함이 있는 치조골에서 GBR 없이도 식립 가능이 가능해 최종 보철까지 소요 시간을 단축한다. 타사 임플란트의 경우 Bone Defect 발생 시, Thread 노출을 방지하기 위해 GBR을 진행하고 5~6개월 후에 성공적인 bone graft가 가능하지만, BD Cuff™는 이러한 과정이 필요 없다는 설명이다.
BD Cuff™의 Machined magic cuff는 Soft tissue 영역이며 오염원이 되지 않는다. 이러한 디자인을 통해 Thread part contamination 및 Peri-implantitis 유발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또한 BD Cuff™의 Machined magic cuff는 최소 2㎜이상 구성돼 있다. 이는 구치부의 얇은 Gingiva thickness(<2㎜)에서 4㎜이상의 Soft tissue 영역을 확보하기 때문에 고민없이 간단하게 Epicrestal placement로도 Bone loss를 최소화한다. Bone loss 발생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우려 때문에 Subcrestal placement, Soft tissue augmentation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또한 BD Cuff™는 Onestage surgery와 함께 최소 1개월 후 최종 보철물이 가능해 체어타임을 혁신적으로 단축시키고, 진료 피로도를 줄여 환자와 술자 모두에게 높은 만족도를 줄 수 있다는 점도 주목된다.
Peri-implantitis의 확실한 예방
이외에도 BD Cuff™는 타사 대비 최대 200% 강한 강도와 Machined magic cuff로 장기적인 기계적 안정성을 확보한 점이 특징이다.
‘강한 임플란트보다 더 강한 임플란트’를 모토로 출시되어 높은 압축강도와 피로강도까지 겸비한 BLUEDIAMOND IMPLANT 디자인의 BD Cuff™는 파절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또한 Roughed Surface part를 깊숙이 위치시킴으로써 고정력을 확보하고, 상단부의 Machined magic cuff로 구강균에 노출될 가능성을 현저히 낮춰 식립 후 치조골 소실로 인해 Peri-implantitis 등이 발생해도, 치조골 소실에 따른 영향없이 장기적인 안정성을 자랑한다.
BD Cuff™는 강력한 초기 고정력을 확보하기 위해 이미 그 기능을 인정받은 메가젠의 칼날 같은 KnifeThreadⓇ 디자인을 임플란트 하방에 적용해 식립 즉시 더 높은 ISQ Value 획득이 가능하다. 기저골에 식립된 나사구간은 안정적이고 강한 골융합으로 치조골의 충분하지 않은 골량이 고정력에 미치는 영향이 없어 즉시식립 및 immediate 또는 Early loading이 가능하다.
또한 임플란트 하방과 Cuff 구간 모두 메가젠만의 표면처리 기법인 Ca2+ 이온을 임플란트 표면에 증착하는 XPEEDⓇ 칼슘 표면 처리기술을 적용했다. 이 기술은 임플란트 공정 과정에서 남아 있을 수 있는 산 잔류물을 칼슘 이온 결합을 통해 완벽하게 제거 가능하며, 타 임플란트와는 달리 파란색 표면이 특징적이다. 관계자는 “이 파란색 표면은 안전의 신호등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노 구조와 칼슘 이온의 효과로 인해 골 활성화가 촉진된다”고 설명했다.
메가젠의 XPEED®는 수열 반응이라는 특수 공정을 통해 표면에 칼슘타이타네이트(CaTiO3)로 인한 나노 구조를 형성함과 동시에 뼈 생성인자인 칼슘 이온을 임플란트 표면에 존재하게 만든다. 이를 통해 뼈와의 접촉 면적을 늘리고 단백질 및 뼈 세포 접착에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한다.
메가젠 관계자는 “이러한 표면처리 기술 덕분에 XPEED®는 현존하는 표면 중에서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