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비트가 판매하고 있는 사파이어 세라믹 브라켓 ‘Perfect Clear2’가 출시 후 10여 년이 지난 현재까지 높은 투명성과 우수한 품질로 치과의사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Perfect Clear2는 단결정 사파이어(Monocrystalline Sapphire) 브라켓으로 심미성이 매우 뛰어나다. 세라믹 원자재를 깎아 만드는 제조방식으로, 제품이 투명하기 때문에 심미적인 교정치료를 원하는 환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일반적으로 사파이어 세라믹 브라켓은 메탈 브라켓에 비해 강도가 약하다는 단점이 있는데, Perfect Clear2는 티타늄으로 코팅해 파절 강도를 증가시켰다. 휴비트 측에 따르면 임플란트 표면처리 방식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해 코팅의 두께, 재료 선택 등 많은 실험을 거쳐 티타늄 코팅 처리방식을 도입했다는 설명이다.
관계자는 “티타늄은 금속재질이기 때문에 투명하지는 않지만 이를 단결정 사파이어 표면에 얇게 분사시킬 경우 강도와 투명성을 함께 얻을 수 있다”며 “실제 0.6㎜로 분사했을 때 최적의 투명성과 강도를 얻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에 Perfect Clear2는 Body와 Slot에 티타늄 코팅을 하여 기존 제품들이 가지고 있던 파절문제를 크게 감소시켰으며, 금속 와이어가 닿는 Slot 부분의 슬라이딩력도 개선했다.
Perfect Clear2는 본딩과 디본딩 모두 손쉽게 가능하다. 특수 열처리한 베이스 코팅으로 치아와 브라켓 베이스의 적합도를 최적화시켜 강한 본딩력을 확보한 것. 아울러 브라켓 중앙에만 본딩력을 집중시키고, 테두리에는 디본딩 시 필요한 공간을 확보한 방식인 하프베이스 코팅으로 인해 디본딩 역시 손쉽다는 설명이다.
휴비트 관계자는 “임상적으로도 sliding mechanic을 구사하는 데 무리가 없을 정도로 티타늄 코팅 표면 처리가 잘 있고, mono crystalline 결정으로 인해 투명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날로 증가하고 있는 성인교정환자의 심미적인 요구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신종학 기자/sjh@sd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