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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

잘못된 것과 마음에 안 드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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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료실에서 바라본 심리학 이야기(410)

주걱턱 개선을 위해 양악수술을 받은 환자가 있었다. 술후 교정을 시작한 지 4개월 정도 지나 불만을 토로했다. 수술 후 진료가 처음 이야기한 것보다 길어진다는 불만이었다. 필자는 늘 모든 환자에게 진료를 시작하기 전부터 술후 교정은 최소한 6개월 이상이 걸리는 것을 누누이 고지하기 때문에 모르기보다는 다른 이유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현재 상태와 앞으로 진행 계획을 차분히 설명하고 충분한 시간을 갖고 이야기를 나눠보니 환자는 수술에 대한 불만이 있었다. 그는 수술이 잘못되어서 좌우 귀의 크기가 달라졌고 얼굴이 완전한 대칭이 아니라 하였다. 환자 얼굴을 아무리 보아도 필자가 인식할 수 있는 정도가 아니었다. 이에 필자는 “수술이 잘못된 것은 아닌 것 같고, 수술이 마음에 안 든다는 표현이 맞을 것 같다”고 답변했다. “우선 필자 눈에 차이를 알 수가 없고 수술은 경조직인 뼈를 수술하고 연조직을 수술하는 것이 아니니 좌우가 완벽하게 대칭이 되는 것은 처음부터 불가능한 일입니다. 수술이 잘못됐다는 것은 수술 후에 눈이 안 보인다거나, 말이 안 나오거나, 신경이 마비되거나, 고름이 나오거나, 숨을 못 쉬거나 누가 보아도 개선된 것이 없거나 한 경우입니다. 열 명이 보아서 아홉 명이 발견하지 못할 정도라면 그것은 잘못된 것은 아니고 그냥 본인 마음에 안 든다는 것이 옳은 표현일 것입니다.” 아마도 환자는 수술에 대한 기대치가 매우 높았을 것이다. 어쩌면 본인에게 일어나는 모든 힘든 일이 수술을 하고 나면 모두 개선될 것이라는 막연한 종교적인 신념까지 있었을지도 모른다. 

요즘 많은 젊은이들이 지닌 불만 중 하나가 ‘왜 나는 부잣집에 태어나지 않았나’하는 것이다. 자신이 불행한 원인을 부모가 부자도 권력자도 아닌 것에 귀결시켰다. 그렇게 나온 것이 ‘금수저론’이다. 시작이 잘못되었으니 개선하려 노력하느니 대충 살겠다는 생각에서 나온 말이 ‘이생포(이번 생은 포기)’이다. 마음에 안 드는 것과 잘못된 것의 차이를 구분하지 못하면서 생긴 문제다. 금수저도 마음에 안 드는 것이 많다는 것을 모른다. 금수저는 절대 행복이고 흙수저는 절대 불행이라는 극단적 설정에 갇혀 있다. 행·불행은 부와 권력에서 오는 것이 아님을 배워보거나 경험해보지 못했다. 이미 우리 사회는 인성을 배울 수 있는 곳이 어디에도 없다. 학교는 인성을 배제한 지식만을 전달하는 곳으로 바뀌었고, 밥상머리 교육은 핵가족과 부모-자식 간의 대화 단절로 불가능하다. 종교는 성직자들이 도덕성을 의심받고 스마트폰 시대에 구글의 힘을 넘지 못하여 권능과 기능을 상실해 가고 있다. 과연 요즘 누가 20~30대에게 마음에 들지 않는 것과 잘못된 것이 다르다는 것을 가르쳐 줄 수 있는가를 반문해본다. 구입한 강아지가 식변을 하여 잘못 샀다는 생각으로 주인에게 집어던져 강아지가 죽은 사건이 있었다. 그녀는 아마도 단지 시장에서 옷을 샀을 때 행한 행동을 강아지에서도 똑같이 한 것뿐인데 왜 문제가 되는지 이해되지 않을 수 있다. 단지 마음에 들지 않았던 것을 잘못된 것이라 판단해 감정을 표현한 것뿐인데 왜 문제가 되는지 의아해할 수도 있다. 생명에 대한 외경심을 들어본 적도 배워본 적이 없었을 것이다. 어쩌면 그녀도 인성 없는 우리 교육의 희생양일 수 있다. 

심리적으로는 마음에 들지 않으면 포기를 하거나 감수를 해야 한다. 무엇을 선택하든지 아쉬움과 억울함이 남는다. 요즘 젊은층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정서이다. 이런 경우에 심리 저변에서 마음에 안 드는 것을 잘못된 것으로 왜곡시켜 자신에게 타탕성을 부여할 수도 있다. 또 철저하게 상대의 잘못으로 인식하고 다른 생각을 거부할 수도 있다. 필자가 환자에게 충분히 설명을 했지만 수술이 잘못되었다는 생각을 바꾸지 못하고, 단지 객관적인 판단은 다를 수 있다는 정보를 준 정도로 끝났다. 아마도 그런 거부심리가 작동되었을 수 있다. 나이가 들수록 삶은 감수의 연속인 것을 깨닫게 된다. 감수하는 것을 누군가 미리 가르쳐준다면 삶이 조금은 여유로워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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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류에이션 지표로 본 S&P500, 역사적 고평가 구간에 들어서다

최근 미국 증시는 역사상 유례없는 수준의 밸류에이션을 보이고 있다. AI 관련 빅테크 기업들이 주요 지수의 상승세를 주도하고 있으며, 각종 지표들이 과거 어느 시기보다 과열된 수준에 도달했는지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특히 금리 인하 사이클이 막바지에 이르고 연준의 통화정책이 완화 국면에서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는 현시점에서, 이러한 고평가 국면이 지속된다면 자산배분 투자자의 리밸런싱 전략 수립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S&P500의 밸류에이션을 판단할 때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네 가지 주요 지표는 PSR(주가매출비율),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수익비율), 그리고 연간 배당수익률이다. 각 지표는 시장의 기대 수준, 기업의 실적, 그리고 주식의 내재가치를 서로 다른 시각에서 보여준다. 이 네 가지 지표를 종합해보면, 현재 미국 증시는 2000년 IT 버블이나 2021년 팬데믹 당시의 고점보다도 더 과열된 상태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먼저 PSR은 기업의 시가총액을 매출액으로 나눈 값으로, 주식이 실제 매출 규모에 비해 얼마나 비싸게 거래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최근 PSR은 역사적으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IT 버블 당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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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