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신문_이가영 기자 young@sda.or.kr] 인공지능(AI) 플랫폼 전문기업 와이즈에이아이가 무인 매장 시장 공략 가속화 발판을 마련했다. 와이즈에이아이는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 ‘커피에반하다’에 자체 AI 고객센터 플랫폼 ‘쌤버스(SSAM-Verse)’의 공급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최근 밝혔다.
쌤버스는 기업 고객 대상 구축형(SI) AI 서비스로, 고객 상담과 예약, 문의 응대 등의 업무를 실시간으로 처리한다. 특히, 24시간 365일 빠르고 정확한 상담을 제공하며 야간이나 휴일에도 대기 시간 없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빠르게 대응한다.
와이즈에이아이는 쌤버스의 다양한 고객응대 기능을 모듈화해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만 자유롭게 선택하고 구성하도록 유연화했다. 이번 커피에반하다 AI 고객센터 구축 과정에서는 야간이나 휴일에도 대기 없이 바로 전화가 가능한 ‘AI 콜’ 기능에 주력했다.
회사 측은 AI 콜 기능을 통해 직원이 상주하지 않는 무인 매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재고부족 △기계 오작동 등의 불편사항을 빠르게 해소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크게 개선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사는 향후 고객이 콜봇에게 문의 및 요청사항을 전달할 경우 콜봇이 직접 로봇 바리스타에 내용을 전달, 상담사 개입 없이도 음료추출 및 오류 해결을 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 버전도 준비 중이다.
송형석 와이즈에이아이 대표이사는 “내년 상장을 목표로 하는 가운데 이번 프로젝트 성공으로 일반 기업 고객 포트폴리오가 한 번 더 확장되는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한편, 와이즈에이아이는 치과 전용 AI 서비스 ‘덴트온’을 통해 지난달부터 치과 네트워크 기반 매출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으며, 고객사 다변화를 통해 올해 전년 대비 200%에 달하는 실적 성장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