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이온으로 친수성과 혈액 젖음성 극대화
오스템임플란트(대표 최규옥·이하 오스템)의 주력 제품인 ‘TSⅢ CA’의 인기가 출시 3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오스템은 인기의 비결로 탁월한 혈액 젖음성과 뛰어난 초기 골유착을 꼽고 있다. 덕분에 치료기간 단축이 가능해졌고, ‘TSⅢ CA’에 대한 환자와 술자의 신뢰도는 동반 상승하고 있다.
동물실험으로 확인된 품질
‘TSⅢ CA’는 칼슘(Cacl2) 수용액에 담지된 상태로 공급된다. 효과적으로 표면을 활성화하기 위한 오스템만의 특별 포장법이다. ‘TSⅢ CA’의 탁월한 혈액 젖음성과 뛰어난 골유착 효과의 비결은 바로 여기에 숨어있다.
‘TSⅢ CA’ 표면에 존재하는 칼슘이온이 혈액 속의 단백질과의 결합을 증대시키고, 혈소판 형성을 촉진해 빠르게 수술 부위를 보호한다. 또한 회복 과정에서 혈병 형성을 촉진해 골 형성에도 긍정적인 작용을 미친다. 기존 뼈의 조골 세포가 빠르게 형성된 혈병 속의 fibrin network를 통해 임플란트 표면으로 이동한 후 골 형성을 촉진하는 것.
‘TSⅢ CA’의 이러한 작용은 오스템이 실시한 동물실험에서도 확인됐다. 실험결과 기존 표면에 비해 BIC(Bone to Implant Contact ratio)에서 40% 이상, BA(Bone Area)에서 32% 이상, RT(Removal Torque)에서 20% 이상 우수하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이는 빠른 골 형성으로 로딩 시기를 앞당길 수 있을 뿐 아니라, 2차 고정력 증대시기를 앞당겨 3개월 이전의 초기 탈락 위험성을 최소화하는 데 기여한다. 또한 골질이 좋지 않거나 GBR, Sinus 등의 난케이스에서 탈락의 위험성을 줄이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TSⅢ CA’의 임상적 유효성오스템은 ‘TSⅢ CA’의 높은 혈액 젖음성과 골유착 효과를 다양한 케이스로 입증했다. 그 중 오스템에서 제시한 상악구치부 soft bone 식립 케이스의 경우 높은 초기고정력을 확인할 수 있다. 상악구치부에 ‘TSⅢ SA(normal bone)’와 ‘TSⅢ CA(soft bone)’를 각각 식립한 후 식립 직후와 8주 후의 고정력 값을 비교한 결과 ‘TSⅢ SA’의 ISQ 값은 71/72에서 75/76으로 소폭 증가한 반면, ‘TSⅢ CA’는 65/63에서 79/81로 상승했다.
2012년 6월부터 2013년 4월까지 총 144개 치과의 치과를 대상으로 ‘TSⅢ CA’ 48개의 케이스, ‘TSⅢ SA’ 95개의 케이스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TSⅢ CA’의 ISQ 값이 평균 6.3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철 장착 시기의 단축에 있어서도 ‘TSⅢ CA’는 뛰어난 효과를 자랑했다. ‘TSⅢ CA’ 48개 케이스의 평균 보철 장착 시기는 98일로 나타나, 평균 130일을 기록한 ‘TSⅢ SA’에 비해 뛰어난 단축효과를 나타냈다.
오스템 관계자는 “‘TSⅢ CA’의 품질은 이미 유저들의 반응으로 입증되고 있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신제품 개발로 고객들의 끊임없는 사랑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전영선 기자 ys@sda.or.kr
유저 후기 전인성 원장(서울H치과)
로딩 타임 최소화 효과 ‘만점’
로딩 타임을 앞당기려는 노력은 임플란트 치료에서 끊이지 않는 화두 중 하나다. 골을 변화시키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임플란트 표면을 바꾸는 것과 초기고정을 적절하게 증가시키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다. 이때 SLA 임플란트의 습윤성(wettability)을 극대화해 보철물 장착시기를 앞당기는 것이 핵심이다.
‘TSⅢ CA’는 기존 ‘TS SA’ 임플란트를 칼슘 용액에 embedding하여 습윤성을 극대화시킨 제품이라는 점에서 여러모로 유용하다. ‘TSⅢ CA’ 임플란트의 특징을 간략하게 세 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칼슘 이온이 기존 TS에 비해 골형성을 20% 빨리 촉진시킨다.
2. 칼슘 이온이 임플란트 표면을 chemically activation 시켜주고, 카본 이온의 오염을 막아줘 bloodphilicity의 극대화는 물론 blood protein adhesion 능력을 향상시킨다.
3. 우수한 습윤성에 의해 preosteoblast의 부착능력이 향상되고, 이로부터 osteoblast의 분화가 촉진돼 빠른 골형성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