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회장 김선종)와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이사장 김형준)가 지난 12일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구강악안면외과 신입 전공의 오리엔테이션(OT)을 개최했다.
올해로 10회를 맞은 신입 전공의 OT는 구강악안면외과 전공의 1년차를 대상으로 △입원 및 수술환자의 관리 △응급환자의 사례관리 △감염환자의 항생제 사용 및 응급처치와 관리 등 교과서적으로 쉽게 습득하기 힘든 의학지식부터 의료분쟁에 대비한 설명과 동의서, 의무기록 작성의 중요성, 학술논문작성법 등이 다뤄졌다.
이에 이번 OT에서는 △수술환자 설명과 동의서, 의무기록 작성의 중요성(구정귀) △악안면 감염 환자의 올바른 항생제 사용(김충종) △중환자 관리와 협진(이성탁) △기도/호흡기 관리(이현영) △구강악안면외과 응급환자 사례 및 대처(김동욱) △입원환자 관리를 위한 기본 임상 술기(석현) △입원환자 및 수술환자 처방 내기(유길화) △전공의 노트 작성법(조진용) △전공의 수료 필수 학술논문 작성 및 투고(오지수) 등이 다뤄졌다.
관계자는 “온라인 상으로 진행된 행사였지만, 이번 신입 전공의 OT는 전국 각지에서 같은 학문을 공부하는 64명의 구강악안면외과 신입 전공의들이 참여해 뜻 깊은 시간이 됐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