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신문_신종학 기자 sjh@sda.or.kr] 메가젠임플란트(이하 메가젠) 대표이자 대구미르치과병원장인 박광범 대표의 단독 라이브 서저리 유튜브 채널 ‘박광범의 임플란트 수술방’이 오픈 3개월 만에 누적 조회 수 5만5,,000회를 돌파하는 등 관심이 폭발하고 있다.
‘박광범의 임플란트 수술방’ 유튜브 채널은 박광범 대표가 38년간 쌓은 임상 노하우 공유를 통해 임플란트 수술의 정확하고 실제적 정보를 나누고, 궁극적으로 치의학계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개설됐다. 특히 전세계 임상가 누구나 시공간 제약없이 양방향 소통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것.
박광범 대표는 지난 6월 7일 첫 방송을 시작, 매주 수요일 오후 1시에 라이브 서저리를 진행하고 있다. 난케이스 극복 솔루션을 비롯한 임상 노하우 공유를 목표로 매회 500명 이상 고정 시청자층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난이도에 편향되지 않은 다양한 케이스와 매회 실시간으로 시청자들의 질의에 성섬껏 응대해 더욱 인기를 모으고 있다. 관계자는 “명실상부한 임플란트 수술 솔루션의 선구자라는 시청자들의 평가와 많은 신뢰를 얻으며 매회 시청자 수를 갱신하고 있다”고 전했다.
채널의 시청자 연령 분포를 보면, 만 35~44세가 38.6%로 가장 높았으며, △만 45~54세 28.7% △만 55~64세 16.4% △만 25~34세 15.7%로 고른 시청 분포를 보이고 있다.
메가젠 관계자는 “전 연령대에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가장 왕성한 진료 활동을 벌이고 있는 연령대의 임상가들을 만족시킬 만큼 수준 높은 콘텐츠 구성과 다양한 임상 지식이 구체적이고 실증적으로 다뤄졌기 때문”이라며 “소통을 중시하는 트랜드와 플랫폼 특성을 활용한 콘텐츠를 기획했다는 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채널은 24시간 다시보기 서비스와 영문 자막이 제공돼 시공간 제약을 넘어 글로벌 치의학 발전 기회를 확장하고, K-임플란트의 우수성을 해외에 알리는 데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채널 구독은 유튜브 사이트에서 ‘박광범의 임플란트 수술방’을 검색하면 되며, 채널 알림 설정시 매주 케이스 프리뷰 영상과 라이브 방송을 놓치지 않고 시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