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신문_이가영 기자 young@sda.or.kr] 서울시치과의사회(회장 강현구·이하 서울지부) 병원경영개선지원특별위원회(위원장 함동선·이하 병원경영개선지원특위)가 마련한 회원 교육사업 시즌Ⅱ(이하 앙코르 교육)가 순항 중인 가운데, 대미를 장식할 마지막 강연에 회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오는 11월 25일, 서초구치과의사회관에서 ‘치과보험’ 파트 앙코르 교육이 진행된다. ‘원장님을 위한 치과건강보험 실전’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강연에는 치과보험 전문가인 강호덕 원장(방배본치과)이 개원의를 위한 실질적인 보험청구 노하우를 전수할 예정이다.
치과원장 대부분은 병원 경영과 진료를 동시에 해야 하는 이중 역할을 맡고 있다. 이번 강연에서는 ‘1인 2역’을 수행해야 하는 회원들을 위한 치과건강보험 관련 실무 정보를 상세히 다룬다. 특히 보험청구 과정에서 자칫 놓칠 수 있는 중요 체크 포인트를 꼼꼼히 짚어보고, 불필요한 심사나 조사를 피할 수 있는 안전한 보험청구 원칙도 함께 제시한다.
이번 앙코르 교육은 지난 시즌1 교육보다 더욱 세부화·차별화된 내용을 구성했다는 점에서 관심을 높인다. 앞선 강연에서는 치과경영에 도움을 주는 건강보험 시스템의 필요성과 구축 방법을 소개했다면, 이번에는 진료 파트별로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사례를 통해 직접 치과경영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 지식을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단순히 보험 청구액을 늘리는 데 집중하기보다는 개인 진료 스타일에 맞는 ‘맞춤형 보험청구 방법’을 찾아보는 시간을 제공할 것”이라고 병원경영개선지원특위는 밝혔다.
‘치과보험’ 교육 참가 희망자는 서울지부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치과보험’ 강호덕 원장의 한마디!
“보험진료 불만과 불안 해소하는 강연 될 것” 이번 교육을 준비하며 ‘어떻게 하면 건강보험이 실질적으로 치과경영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를 깊이 고민했다. 단순히 보험 청구액을 늘리는 것에 집중하면 당장은 경영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원장마다 진료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보험청구방법이나 결과는 다를 수밖에 없다. 이번 교육에서는 단순한 정보 전달보다 각자에게 맞는 보험진료와 청구방식이 무엇인지 함께 이야기해보려 한다.
보험진료를 많이 하는 것 같은데도 청구액이 적다고 느끼는 회원들의 ‘불만’과 보험청구 후 잦은 보완자료 요청이나 심사가 걱정되는 ‘불안’을 조금이라도 덜어내는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