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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인 서울

치과경영 안정화 위한 ‘똑똑한’ 보험청구 전략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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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경영개선지원특위 회원 교육사업 시즌Ⅱ 성공 마무리

 

[치과신문_이가영 기자 young@sda.or.kr] 서울시치과의사회(회장 강현구) 병원경영개선지원특별위원회(위원장 함동선·이하 병원경영개선지원특위)의 ‘회원 교육사업 SeasonⅡ’, 그 마지막 강연이 지난 11월 25일 서초구치과의사회관에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원장님을 위한 치과건강보험 실전편’을 주제로 진행된 이번 강연은 경영과 진료, 두 가지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며 개원의들이 마주하게 되는 보험 청구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연자로 나선 강호덕 원장(방배본치과)은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으로 뜨거운 호응을 이끌었다.

 

강호덕 원장은 보험청구와 경영을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노하우를 전수하는 데 중점을 뒀다. 강연에서는 치과 건강보험 시스템이 치과 경영 안정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임을 강조했고, 보험청구 과정에서 놓치기 쉬운 체크 포인트와 불필요한 심사나 조사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한 청구 원칙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특히 환자 치료 중 빈번히 접하는 항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바로잡고, 각 항목별 최적의 청구 방법을 제시해 실무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전달했다.

 

전자차트 등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효율적 업무 운영의 중요성도 역설했다. 보험청구의 정확성과 속도를 높이고 리스크 관리에 도움을 주는 전자차트의 효율성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소개해 참석자들에게 설득력을 더했다.

 

또한 보험 진료 과정에서 치과의사들이 느끼는 어려움과 불안 요소를 언급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했다. 그러면서도 “단순히 보험 청구 금액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각 치과의 진료 스타일에 맞춘 맞춤형 전략을 설계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연 후 질의응답에서는 참석자들이 현장에서 자주 겪는 사례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고, 강 원장은 명쾌한 답변으로 실질적인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했다.

 

참석자들은 “평소 막연히 느끼던 문제의 해결법을 찾았다”, “궁금했던 부분들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강의였다” 등 높은 만족감을 나타냈다.

 

병원경영개선지원특위 함동선 위원장은 “오늘 강연에 참석한 모두가 한 가지 이상 유익한 아이디어를 얻고, 미처 놓치고 있었던 부분이 있었다면 이를 점검하며 정비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길 바란다”며 “바쁜 진료를 마친 후 늦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배움에 대한 열정으로 함께해준 회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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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류에이션 지표로 본 S&P500, 역사적 고평가 구간에 들어서다

최근 미국 증시는 역사상 유례없는 수준의 밸류에이션을 보이고 있다. AI 관련 빅테크 기업들이 주요 지수의 상승세를 주도하고 있으며, 각종 지표들이 과거 어느 시기보다 과열된 수준에 도달했는지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특히 금리 인하 사이클이 막바지에 이르고 연준의 통화정책이 완화 국면에서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는 현시점에서, 이러한 고평가 국면이 지속된다면 자산배분 투자자의 리밸런싱 전략 수립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S&P500의 밸류에이션을 판단할 때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네 가지 주요 지표는 PSR(주가매출비율),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수익비율), 그리고 연간 배당수익률이다. 각 지표는 시장의 기대 수준, 기업의 실적, 그리고 주식의 내재가치를 서로 다른 시각에서 보여준다. 이 네 가지 지표를 종합해보면, 현재 미국 증시는 2000년 IT 버블이나 2021년 팬데믹 당시의 고점보다도 더 과열된 상태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먼저 PSR은 기업의 시가총액을 매출액으로 나눈 값으로, 주식이 실제 매출 규모에 비해 얼마나 비싸게 거래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최근 PSR은 역사적으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IT 버블 당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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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