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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인 서울

서울시치과의사회 '치과 AI 활용법' 집중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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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로 판단하는 경영 전략! AI 실전 강의 ‘열기’

 

[치과신문_이가영 기자 young@sda.or.kr] 서울시치과의사회(회장 강현구·이하 서울지부) 정책위원회(위원장 임흥식)가 회원들의 경영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한 ‘치과경영 아카데미 시즌2’가 뜨거운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10월 29일 서초구치과의사회관에서 진행된 두 번째 프로그램에서는 AI 분야 연자로 주목받고 있는 정석환 원장(감탄치과)이 ‘소규모 치과를 위한 AI 활용 레시피’를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AI를 활용해 생산성과 진료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중심으로 ChatGPT 등 생성형 AI의 실전 활용 노하우를 소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정 원장은 ChatGPT를 활용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과 AI 기반 치과 마케팅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오프라인 상권 분석 도구를 AI와 연동해 유동인구 흐름, 지역 특성, 환자 분포를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시연하며 “개원 입지와 홍보 전략은 감이 아닌 데이터로 판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인 네이버 플레이스, 블로그, 리뷰 관리 실전 전략도 공유했다. 특히 AI를 활용해 병원 소개글을 작성하거나, 키워드 검색량을 분석해 효율적인 노출을 유도하는 방법이 큰 관심을 끌었다. “소규모 치과에서는 고가의 광고보다 리뷰와 소개글 관리가 훨씬 실질적인 효과를 낸다”며 “AI를 이용하면 시간과 비용을 줄이면서도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실제 치과에서 활용 가능한 AI 이미지 생성, 환자 상담용 AI 리포트, 리뷰 자동응답 시스템 등 다양한 응용 사례를 공개했다. AI를 통해 환자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보여주거나, 객관적인 자료를 근거로 상담을 진행하는 노하우에 공감대가 형성됐다.

 

끝으로 정석환 원장은 “AI는 치과의사의 시간을 절약하고 진료와 경영의 질을 동시에 높여주는 도구”라며 “앞으로 개원의들이 AI를 경영의 필수 파트너로 활용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지부의 치과경영 아카데미 시즌2는 병원 운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핵심 주제를 채택,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와 전략을 다루며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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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500 자산배분, 2025년을 마감하며 산타랠리보다 중요한 것은 리스크 관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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