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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통화’ 도입, 고령층 예약 증가·노쇼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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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에이아이, 전국 379개 의료기관 분석 결과 발표

 

[치과신문_이가영 기자 young@sda.or.kr] AI 의료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전문기업 와이즈에이아이(대표 송형석)가 AI 통화를 도입한 379개 병원의 2만6,384건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실시간 AI 통화를 도입한 병원의 예약 전환율이 크게 상승했으며, 특히 70대 환자층에서 가장 큰 예약 증가 효과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와이즈에이아이는 지난 9월 1일부터 10월 30일까지 2달간 AI 아웃바운드 에이전트를 도입한 전국 379개 병·의원에서 이뤄진 AI 통화 2만6,384건을 분석했다.

 

그 결과, AI 통화 도입 후 전 연령대에서 예약 의사 표시율이 증가했으며, 특히 70대 환자의 예약 의사 표시율이 3.38%에서 12.92%로 3.8배 높아져 전 연령대 중 가장 큰 폭의 증가세를 기록했다. 디지털 기기 사용이 익숙지 않은 고령층에게 AI 음성 상담이 모바일이나 웹사이트보다 훨씬 접근하기 쉬웠던 것으로 분석된다.

 

전 연령대를 종합한 성과도 주목할 만하다. AI 통화 도입 후 최종 예약 전환율은 1.05%에서 1.92%로 1.8배 상승하며 매출 증대를 이뤘다.

 

특히 예약 노쇼(예약 미이행) 감소 효과가 두드러진 변화를 보였다. AI가 방문 전 환자에게 예약 확인 전화를 걸자, 방문이 어려워진 환자들이 무단 불참 대신 미리 취소하는 비율이 9.28%에서 16.67%로 높아졌다. 이를 통해 병원은 빈 진료 시간을 다른 환자로 채울 수 있게 돼 노쇼로 인한 손실이 크게 줄었다는 설명이다.

 

와이즈에이아이 송형석 대표는 “AI 기술은 젊은 세대뿐 아니라 고령층 환자의 의료 서비스 접근성을 높여주고, 병원의 직접적인 매출 증대에 기여한다”며 “AI를 도입하는 병원에서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는 만큼, 이제는 AI 도입을 본격적으로 고려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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