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22 (목)

  • 흐림동두천 20.2℃
  • 흐림강릉 16.6℃
  • 흐림서울 21.2℃
  • 흐림대전 23.1℃
  • 흐림대구 19.9℃
  • 구름많음울산 17.0℃
  • 구름많음광주 20.0℃
  • 흐림부산 19.7℃
  • 흐림고창 19.9℃
  • 흐림제주 20.2℃
  • 흐림강화 17.1℃
  • 흐림보은 22.1℃
  • 흐림금산 21.7℃
  • 흐림강진군 18.6℃
  • 흐림경주시 16.2℃
  • 흐림거제 19.4℃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연중기획] 내치과 ‘디지털 치과’ 만들기⑨

URL복사

“구강 스캐너 활용성 더욱 확대 기대”-트리오스3를 중심으로
글/김현동 원장 (서울스마트치과)

최근 수년간 치의학계 및 개원가 그리고 치과산업계는 ‘Digital Dentistry’가 가장 큰 이슈였다. “보다 정확한 진료를 위해”, “결국 모든 시스템은 디지털로 전환되기 때문에 선제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본지는 ‘Digital Dentistry’ 기획연재를 통해 디지털 치과로의 접근에 보다 객관적이고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에 치과 디지털 도입을 준비하고 있는 원장, 도입 필요성을 느끼고 있지만 선뜻 결심을 하지 못하고 있는 원장, 이미 디지털 치과로 변신해 잘 안착시킨 원장, 그리고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생각하는 원장 등 이들의 ‘디지털 이야기’를 솔직 담백하게 지면에 담아본다.    [편집자 주] 

 

서울 금천구에서 동네치과를 개원하고 있는 보통의 치과의사입니다. 현재 구강 스캐너, 3D 프린터 등 디지털 시스템을 임상에 적극적으로 활용중입니다. 지난 2018년 트리오스3를 카트 타입의 유선 연결형으로 구매해 구강 스캐너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임상에 적용한지 만 3년 정도 된 것 같습니다.  

 

현재 트리오스3를 이용한 구강 스캔 데이터를 바탕으로 △환자 치료 계획의 진단 △CT 데이터와의 정합을 통한 임플란트 서지컬 가이드의 제작 △최종보철물의 인상채득 △clear aligner 시스템을 이용한 교정 치료 등에 활용, 임상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3shape사의 트리오스를 치과에 도입해 운영했을 때 가장 큰 강점 중 하나는 스캔 데이터를 의뢰받아 디지털로 보철물을 제작하는 기공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CAD 프로그램이 3shape사 프로그램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트리오스 시스템을 사용해 스캔한 데이터를 3shape communicate라는 클라우드 방식의 프로그램을 통해 별도의 변환작업 없이 용이하게 기공소에 전송 교환이 가능합니다.

 

트리오스 시리즈 또한 스캔으로 표현되는 색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HD급 카메라를 구강 스캐너에 장착했으며, 이를 통해 보다 정확한 색조 채득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대치의 마진을 인식하는 경우 색조의 차이를 참조해 보다 명확히 확인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트리오스는 레이저 공초점 방식(Confocal laser scanning)을 구강 스캐너 원리로 도입해 기존의 구강 스캐너들보다 빠른 데이터 수집 속도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트리오스를 처음 도입한 시점부터 현재까지, 스캔 데이터 이미지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의 version update가 거듭 이뤄졌고, 구매 초기 운영 시에는 수분의 시간이 소요되던 전악 스캔이 현재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insane scan mode를 사용하는 경우 1분 여 내에 전악 스캔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난반사가 발생하는 금속보철물 및 타액, 혈액이 있는 구강 환경에서도 파우더를 배제한 스캔 방식이 가능하게 한 점도 트리오스의 장점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AI scan mode는 불필요한 혀와 입술 등의 스캔 데이터를 자동으로 인식 판단해 데이터를 이어붙이는 stitching 과정에서 자동 배제를 시킴으로써 스캔의 편의성 및 속도 향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구강 스캐너의 교합채득 방식은 측방에서 정적으로 교합된 상태를 촬영하는 lateral bite의 정보를 기반으로 교합정보를 획득하는데, 트리오스 시리즈의 경우 patient specific motion 기능을 통해 환자의 하악 측방 운동 경로를 기록할 수 있어, 보철물 제작 시 환자의 동적 교합정보를 부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다른 구강 스캐너들과 비교되는 트리오스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wireless 기능일 것입니다. 기존의 카트 타입 또는 Pod 타입의 유선으로 연결된 구강 스캐너와 다르게 체어의 이동이 용이하고 또한 반대 악궁으로 전환 시 유선의 꼬임이 없어 술자가 훨씬 용이하게 구강 스캔을 채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트리오스는 이외에도 구강 스캔 프로그램 내 즉, 체어사이드에서 일부 CAD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smile design 또는 treatment simulation 프로그램을 이용해 스캔 데이터 상에서 전치부 심미보철의 진단 왁스업 기능 및 치아교정 치료를 동반한 경우 가상 alignment 기능을 이용해 스캔 직후에 환자와 치료 결과에 대해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구강 스캐너는 반복적으로 환자의 구강 내에 사용하게 되는 기기로, 교차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스캐너 wand에서 분리가능하며, 가열 소독이 가능한 팁의 탈착 교환이 가능한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트리오스의 경우 여러 개의 구강 스캐너 팁 교환이 용이해 이 같은 우려를 감소할 수 있습니다.  

 

앞서 기술한 것처럼 이미지 처리를 돕는 여러 기능의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같은 구강 스캐너의 하드웨어도 다른 장비처럼 변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처음에 도입한 카트 시스템의 경우, 카트 내에 내장되어 있는 CPU의 업그레이드가 용이하지 못한 점이 불편함으로 기억됩니다.

 

구입 당시에 내장된 CPU의 성능이 제한적인 경우, 후속 업데이트가 원활하게 적용되지 못했습니다. 이에 비해 트리오스3부터 적용된 POD 방식 또는 무선 방식의 경우 기기가 연결된 PC장비의 교체가 용이해졌습니다. 물론 카트 타입의 경우 디스플레이 상에서 터치 방식을 이용한 UI 입력 또는 스캔 데이터 편집 방식이 용이한 장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계속되는 시스템의 업데이트를 목적으로 한 트리오스의 annual fee를 부과하고 있는 3shape의 정책에 상응하기 위해서는 기존 카트 타입의 유저들도 CPU의 상향 업데이트가 용이한 방식으로 변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트리오스4부터 형광스캔원리(fluorescenec scan)를 부가적으로 적용해 치아 우식 진단을 보조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트리오스의 유저로서 향후 다양한 스캐너 하드웨어 및 이미지 처리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보다 많은 적응증에서 구강 스캐너를 활용할 수 있는 3shape 트리오스의 향상된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관련기사

더보기
3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재테크칼럼] ‘섀넌의 도깨비’ 투자비중 조절로 기하평균 수익률 높이기

지난 글에 이어서 포트폴리오의 기하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비중을 조절해 투자하는 방법을 소개해 보겠다. ‘섀넌의 도깨비’라고 불리는 ‘균형 복원 포트폴리오’가 대표적인 예다. ‘클로드 섀넌(Claude Elwood Sha-nnon)’은 미국의 응용수학자이자 컴퓨터과학자다. 최초로 0과 1의 2진법으로 구성된 ‘비트(bit)’라는 용어를 만들고 비트를 통해 문자와 소리, 이미지 등의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을 고안했다. 그는 <수학적 커뮤니케이션 이론, The Mathematical Theory of Communication>을 발표해서 정보이론의 기초를 확립했다. 섀넌은 이 논문에서 전화선 등을 통해 소리와 같은 정보가 전달될 때 자연적으로 각종 오류와 노이즈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하는 통념을 깨고, 디지털화된 정보가 잡음 없이 원하는 장소에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음을 이론적으로 증명했다. 그는 미국의 전자통신시대 시작의 중심에 있었으며 ‘디지털의 아버지’라고 불렸다. 인류가 최초로 컴퓨터를 발명하게 된 하드웨어적인 창시자가 앨런 튜링이라면 소프트웨어적인 창시자는 클로드 섀넌이라고 할 수 있다. 섀넌은 수학, 컴퓨터, 인공지능, 암호학, 엔트로피 이론


보험칼럼

더보기

2021 치과건강보험 가이드북 실전편_외과적 발치(1)

이번 호에는 서울시치과의사회에서 발간한 ‘2021 치과건강보험 가이드북’을 중심으로 진료실에서 치료가 많이 시행되고 있는 외과적 발치 치료에 대해 유의할 점과 심사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유치가 많이 흔들려요 (유치발치도 난발치 청구) 대부분의 유치발치는 영구치 맹출로 동요도가 심해졌을 때 발치하는 경우가 많지만, 발치 전에 방사선 사진 촬영 후 판독료와 함께 청구하면 된다. 단, 유치발치 시 시행한 도포마취는 산정 불가하다. 가이드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치 발치도 치료 및 진료기록 후 잔발치로 청구할 수 있다. 2. 발치를 시행했어요 (난발치는 상병명이 중요) 난발치는 인정 기준 외 다른 상병명은 인정되지 않고 단순발치로 심사 조정된다. 난발치의 적절한 상병명은 가이드북에 나와있는 상병명을 참고하기로 한다. 발치와 동시에 실시한 치관수복물 제거는 기존에는 인정되지 않았으나 수복물 및 보철물을 제거하여 상태를 확인한 후 발치하기로 진단하는 것과 같이, 순차적으로 이뤄진 경우에는 진료 기록 및 내역 설명을 추가한다면 각각의 소정 점수를 인정한다. (보철물 제거: 단일 치아 발치–100:100) 3. 발치를 시행하다가 어쩔 수 없이 중단되었어요


법률칼럼

더보기

[법률칼럼] 의료기관 ‘쪽지처방’ 유의해야

안녕하세요. 김용범 변호사입니다. 최근 치약, 구강세정제, 구강용 유산균 제품, 구강관련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제품이 다수 출시되고 시장이 성장하게 되면서, 매대 설치를 통한 치과에서의 제품 판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쪽지처방의 방식으로 치과의사가 제품을 추천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의료인에 의한 ‘쪽지처방’과 관련하여 제재를 가하였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치과의사의 치과의료기관 내에서 구강관련 제품 추천이 어디까지 허용되는지 여부를 위의 제재사례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21. 3. 26. 공정거래위원회의 ‘쪽지처방’ 제재 공정거래법상 ‘부당한 고객유인 행위’와 관련하여, 2021. 3. 26. 공정거래위원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병원 내 ‘쪽지처방’을 통한 건강기능식품 판매행위에 대하여 시정명령과 과징금을 부과하여 최초의 제재사례를 발표한 바, 아래에서는 해당 사안의 사실관계와 쟁점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사례의 사실관계와 제재사유를 분석하면, 공정거래위원회가 문제삼은 ㈜에프앤디넷의 행위는 ①건강기능식품 공급계약을 체결하면서 판매수익의 50%를 보장 ②독점판매조항 삽입 ③자사 제품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