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신문_김영희 기자 news001@sda.or.kr]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이하 건보공단)이 지난 4월 10일 ‘비급여 정보포털’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국민의 알 권리 향상과 합리적 의료이용 도모’를 목적으로 비급여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 이에 건보공단과 심평원,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질병관리청 등 여러 기관에 산재한 비급여 정보를 모아 종합적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비급여 정보포털’은 ‘비급여 바로알기’, ‘알고 받는 비급여’, ‘통계로 보는 비급여’ 메뉴로 구성돼 있으며, 가격, 주요 질환·수술별 진료비(급여+비급여), 비급여 항목의 안전성·효과성 평가결과, 비급여 관련 다양한 통계결과를 보여준다.
원하는 수술항목을 클릭하면 어떤 경우에 하는 수술인지, 안전하고 효과적인지가 Q&A 형식으로 제공되고, ‘권고함-조건부 권고함-권고하지 않음-불충분-권고등급 없음’ 등의 정보도 제공한다. 비급여 수가는 ‘항목별 가격 정보’에서 각 과목별로 확인할 수 있고, ‘전국 중앙가격-전국 평균가격-전국 최저가격-전국 최고가격’과 지역별 통계도 볼 수 있다. 개별 병의원의 수가는 공개하지 않는다.
건보공단에 따르면 이번 ‘비급여 정보포털’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비급여 항목 1,064개, 질환 91개, 의료기술 재평가 결과 54개 등이며, 향후 전문기관 등과 협력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분석 및 평가를 통해 제공 정보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