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인터넷 커뮤니티 ‘덴트포토’에서 치과계 업체 중 상장된 7개 업체에 대한 브랜드 호감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4,000명이 참여한 설문조사에서는 △신흥 26.9% △오스템임플란트 25.6% △메타바이오메드 14.98% △오스코텍 10.65% △바텍 9.32% △디오 7.32% △나이벡 5.22%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1월 24일부터 2월1일까지 덴트포토에서 진행됐다.
또한 치과의사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치과 내 구강보건교육에 관한 설문도 진행됐다.
치료비용 상담 또는 구강보건교육은 치과위생사가 주로 담당하고 있으며, 구강보건교육은 교구나 모델을 통한 설명이 중심을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환자에게 칫솔을 배포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환자가 구매할 수 있도록 치과에 비치하고 있다는 답변이 많았다. 진료상담과 설명에는 환자를 촬영해 직접 얻은 자료만 이용한다는 답변이 반 이상을 차지했다고 덴트포토 측은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