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치과의사 건축가 정태종 교수의 질병과 공간 분석(8) - 당신의 공간은 건강합니까?

URL복사

질병과 공간 그리고 사회와의 관계성에 대한 분석

● 의료분야 전문가주의와 의료공간

 

현대사회는 전문가의 사회라고 할 정도로 건축, 의료, 법률, 세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주의의 활약이 두드러진다. 의료시설의 공간은 전문가인 의사를 중심으로 구성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의료공간의 분석을 위해 의료분야 전문가주의의 형성 과정, 특징, 그리고 속성들을 파악하고 사회적 역할과 중요성을 고찰해 한국 의료분야 전문가주의의 구성요소들을 찾아보고자 한다.

 

전문가주의 형성 과정

서양의 근대 사회에서 전문가주의는 형성 초기에 특정 분야에서 전문지식이 형성, 축적돼 전문가가 나타나고 그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성립됐다. 이 단계가 지나면 전문직의 공동 활동을 위한 단체가 설립되고 국가로부터 공식적인 인증을 받아 독점적 지위가 부여되는 제도화 과정을 거친다. 이후 전문가주의 윤리규정 및 공공성을 토대로 한 사회적 지위를 확보하게 되고 지속적 유지를 위한 정규교육과정과 계속교육, 내부규율과 윤리를 통한 공공성 증대를 제공하게 된다.1)

 

이와 같은 전문가주의 형성 과정을 세 단계로 정리하면 첫 단계는 전일제 직업이 되는 것이며, 다음 단계는 훈련을 위한 정규교육이 발생되며 전문가협회가 구성된다. 마지막 단계는 국가로부터 법적 인증을 거치고 최종으로는 직업윤리에 대한 자치 규약이 확립되면서 전문가주의의 사회적 정체성이 완성된다. 한국의 전문가주의는 자체로 발생된 것이 아니라 1900년 경 서양에서 수입됐다. 한국 의료분야 전문가주의의 역사적 변화과정은 국민의료보험과 대기업의 병원설립허가로 인해 커다란 변화가 발생했다. 전문가주의 초기에는 의사라는 전문성이 중심이었으나 이후 자율성과 공공성이 전문가주의의 발전에 중요한 요소가 됐다.

 

 

전문가주의 특징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지식을 이용해 전문직을 형성한 전문가주의는 여러 가지 특성들이 나타난다. 전문가주의의 전문지식은 분야에 따라 차이가 나는 독특한 특성들이 있으나 전문가주의의 전문성은 기본적으로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어렵고 전문가들에 의해 독점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되며 교육돼 왔다. 또한 전문가주의는 특정 분야에서 능력과 역할을 위한 특성들이 나타났는데 의료분야에서 의사가 치료자로서 역할을 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속성은 전문가주의의 이데올로기와 윤리, 그리고 공공성을 포함하는 계기가 됐고 공공성, 이타심, 그리고 책임감과 같이 기존의 직업과 전문가주의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성들이 형성됐다. 전문가주의 특성들은 전문가주의 형성 과정을 통해 여러 가지 다양한 속성과 요소들로 나타나게 됐다. 특히 의료시설의 공간은 기존에는 기능에 따른 분화가 주였으나 최근에는 질병과 프로그램에 의한 통합으로 인해 의료공간이 임상위주 센터나 포괄적인 센터화로 변화하고 있다.

 

 

전문가주의 속성

서양에서 전문가주의가 나타난 19세기부터 최근까지 많은 사회학자가 전문가주의 형성과 발전 과정에서 나타난 전문가주의의 속성과 그 특징들을 통하여 전문가주의의 구성요소들을 제시했다.

 

그중 대표적인 학자인 그린우드(Greenwood, 1957)는 전문직의 속성을 체계적 이론, 권위, 협회 규정, 윤리 강령, 문화로 설명했다.2) 체계적 이론은 도제방식이 아닌 정규교육과정을 통한 이론적 배경을 갖춰야 하는 것으로 교육 및 체계성을 나타내며 권위는 전문성의 인정을 의미하며 공식적인 수료증 또는 학위로 입증된다. 협회 규정은 전문직 조직으로 배타적인 자격제도를 의미하며 윤리 강령은 개인의 이익이 아닌 사회의 공공성을 위한 조건이 된다. 그리고 문화는 전문가주의 집단의 독특한 분위기 및 타 집단과의 구별되는 양식이며 이는 전문가주의의 자율규제 및 연대와 연관된다.

 

또한 프라이드슨(Freidson, 1994)은 의료분야 전문가주의가 다른 전문직에 비해 순수한 이념형적 전문가주의에 가깝다고 했다.3) 이념형의 전문직업성은 다섯 가지 특징으로 정리되는데, 전문화된 노동, 배타적 관할권, 직업의 보호, 훈련프로그램, 이데올로기로 경제적 이익보다 선량한 일에, 노동의 경제적 효율성보다는 질에 헌신한다.

 

구드(Goode, 1960)는 전문직의 핵심적인 특성을 전문적 지식의 소유를 위한 훈련과 서비스 지향적 업무로 설명했다.4) 이 두 가지 핵심 특성들에서 자체적인 훈련기준의 설정, 심오한 성인사회화 과정, 면허제도의 성립, 전문직 성원 스스로에 의해 관리되는 면허와 자격부여, 사회적 통제로부터의 자율성, 자체적인 직업 결사체의 조직, 높은 직업윤리와 직업 자부심 등 다양한 특성들이 파생됐다.

 

마지막으로 홀(Hall, 1968)은 이러한 다양한 전문가주의 속성들을 구조적 요건과 태도적 요건으로 구분했다.5) 구조적 요건은 교육제도, 자격의 부여, 전문적인 조직과 윤리 강령 등으로 일정한 제도적인 형태로 인해 객관적인 확인이 가능한 것이며 태도적 요건은 직업윤리나 소명감과 같은 내적이며 주관적인 조직원들의 인식으로 나타난다.

 

전문가주의의 구성요소를 정리하면 요건은 기본적, 구조적, 태도적 요건으로 나누며 요소는 전문성, 체계성, 배타성, 자율성, 공공성 등이다. 기존 사회학자들이 제시한 전문가주의 구성요소 분석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최태숙. (2006). 건축설계직능의 전문화 과정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2) Greenwood, E. (1957). The Attributes of a Profession, Social Work 2(3), 45-55.

3) Freidson, E. (1994). Professionalism Reborn: Theory, Prophecy, and Policy, University of Chicago Press, Chicago.

4) Goode, W. (1960). Encroachment, Charlatanism and Emerging Profession: Psychiatry, Sociology and Medicine,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25, 902-965.

5) Hall, R.H. (1968). Professionalism and Bureaucratization,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33(1), 92-104.

 

관련기사

더보기
4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맞는 말이라도 항상 옳은 것만은 아니다
살다보면 맞는 말인데 옳다고 하기에는 어려운 것들이 있다. ‘맞다·틀리다’는 참과 거짓을 나누는 명제로 객관적인 관점이고, ‘옳다·그르다’는 주관적 관점이기 때문이다. 객관적으로는 맞는 것이지만 주관적으로는 옳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것이다.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은 선거에서 보였듯이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다. 반대로 옳다고 하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는 시어머니 잔소리나 혹은 직장 상사나 선생님, 선배 혹은 부모가 될 수도 있다. 얼마 전 전공의대표가 대학 수련 병원 시스템을 이야기하면서 “의대 교수는 착취사슬 관리자, 병원은 문제 당사자”라고 표현하였다. 객관적으로 보면 우리나라 대학병원 현 상태를 명쾌하게 한마디로 정의한 깔끔한 표현이었다. 다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낼 수 없었던 사실로 맞는 말이다. 그런데 그 표현을 보면서 뭔가 마음이 불편함을 느꼈다. 수련의가 지도교수들을 착취의 관리자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서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도제식 교육이 남아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가 의료계인데 이런 도제식 교육적 개념을 송두리째 부정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 때문이다. 기술자는 교과서에

재테크

더보기

원달러 환율과 인플레이션

연고점을 경신하는 달러원 환율 원달러 환율(달러원 환율 같은 뜻이다)이 연고점을 연이어 경신하고 있다. 4월 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1,353.2원이었는데, 글을 쓰고 있는 4월 9일은 장중 1,355원까지 올랐다. 원달러 환율 상승이 진정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천정이 뚫려있는 모양새다. 외환 당국이 방어를 하던 환율 박스권도 돌파된 상황이다. 환율이나 금리 같은 경제지표의 최신 가격을 단순히 지식으로 알고 있는 것과 환율 상승이나 금리 인하의 이유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과는 천지차이다. 그리고 올바른 해석을 바탕으로 실제 투자에 적용해 수익을 내는 것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매크로 변화의 표면적인 이유를 겉핥기 하거나 뉴스에서 제공되는 뒷북 설명을 뒤따라가기도 바쁜 것이 현실이다. 필자는 2023년 초부터 일관되게 원달러 환율 강세를 대비한 달러화 자산의 중요성에 대해 본 칼럼과 유튜브를 통해 강조해왔다. 그리고 실제로 투자에 적용해 작년 초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 원화 약세를 헤징할 수 있는 달러화 표기 자산들을 전체 총자산의 80%까지 늘려 편입했으며, 원달러 환율 상승의 리스크 헤지는 물론 추가적인 수익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