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PDF 바로가기

치과의사 건축가 정태종 교수의 질병과 공간 분석(14) - 당신의 공간은 건강합니까?

URL복사

질병과 공간 그리고 사회와의 관계성에 대한 분석

● 한국 치과의원의 공간구성 특성 분석

 

한국 치의학은 1900년 전후에 18~19세기 서유럽에서 근대역사를 기반으로 형성된 서양 치의학이 도입된 것이 최초였다. 한국 치과공간의 중심공간이며 대표공간인 치과의원은 치과진료라는 기능에 따른 건축계획과 공간구성이 일반적이다. 최근 이러한 치과공간은 의료체계와 소비자주의 등에 의해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치과의원 사례를 선정해 그래프 이론(Graph Theory), 시각적 접근과 노출 이론(VAE: Visual Access and Exposure Theory), 공간구문론(Space Syntax) 등 공간분석방법론을 이용해 분석한다.

 

치과의원의 공간분석

치과의원의 유형에서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는 주출입구, 대기공간, 진료공간, 관리공간, 진료보조공간들이며 주출입구, 대기공간, 진료공간이 주요공간이 된다. 대기공간과 진료공간이 결합된 유형은 입구에서 대기실 그리고 진료실로 연결되며 보조공간들은 진료실에서 연결된다. 대기공간과 진료공간이 분리된 유형은 진료실 대기실에서 진료실을 연결하는 복도가 나타나며 복도를 중심으로 실들이 배치된다.

 

공간분석은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하나,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그래프 이론, 시각적 접근과 노출 이론, 그리고 공간구문론이다. 그래프 이론에서 그래프는 꼭짓점들의 집합과 꼭짓점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주는 변의 집합의 순서쌍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관계 지어진 상황들은 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으며, 이렇게 그래프로 나타난 수학적 모형을 연구해 여러 가지 현상을 규명하는 분야가 그래프 이론이다.

 

시각적 접근과 노출 이론은 특정 공간에 일정한 간격으로 격자 점(View point)을 찍어 임의 점에서 또 다른 임의의 점을 바라보았을 때 일정한 각도를 가지고 주변 시야에 들어오는 수를 세는 방식을 통해 분석하는 이론이다. 공간구문론은 정량적 공간분석 이론으로 공간구조의 위상에 따른 분포양상을 나타내는 공간구문론의 분석 결과는 도시 내 공간의 이용 유형과 연관되며 분석요소들은 연결도, 통합도, 명료도 등이다. 연결도는 특정 공간에 직접 연결된 주변 공간들의 개수를 나타내며, 통합도는 전체 공간체계에서 특정 공간에 접근할 수 있는 공간의 접근도로 중요도와 중심공간으로 접근할 수 있는 경우의 수가 많은 공간이다. ERAM(Eigenvector Ratio Adjacent Matrix) 이론은 이동의 확률적 분포양상을 통한 공간의 이동분포와 보행량 예측에 이용된다.

 

 

그래프 이론(Graph Theory) 분석

그래프 이론을 이용한 치과의원의 공간 분석 결과는 공간의 구성에 따라 다르다. 사례로 선정된 치과의원은 주출입구가 대기실과 연결되고 대기실은 접수와 기계실과 진료실로 직접 연결된다. 이후 진료실은 다시 상담실과 원장실로, 소독실과 위생사실로 연결되면서 공간이 깊어진다. 사례와 같이 대기공간과 진료공간이 결합된 유형은 진료실이 개방형이나 반개반형에 무관하게 입구에서 대기실 그리고 진료실로 연결되며 보조공간들은 진료실에서 연결된다. 즉 대기실과 진료실이 주요공간이며 이를 중심으로 공간구성이 형성된다. 규모가 큰 치과의원의 경우 나타나는 대기공간과 진료공간이 분리된 유형은 진료실 개방형, 반개반형, 구분형과 무관하게 대기실에서 진료실을 연결하는 복도가 나타나며 복도를 중심으로 실들이 배치된다.

 

시각적 접근과 노출이론(VAE: Visual Access and Exposure Theory) 분석

시각적 접근과 노출이론(VAE) 분석은 시각적 접근(VA), 시각적 노출(VE), 사분할도(Quadrant)로 나누어 분석한다.

 

 

●시각적 접근(VA)

치과 공간은 복도가 있는 분리형이나 복도가 없는 결합형과 무관하게 시각적 연결이 되는 공간의 구석에서 시각적 접근값(VA)이 크게 나타났다. 단일공간으로 제일 큰 공간의 구석에서 시각적 접근값(VA)이 높게 나타났다. 개방형은 진료실에서, 구분형은 대기실에서 시각적 접근값(VA)이 높게 나타났다. 사례 치과의원은 가장 큰 공간인 진료실의 양쪽 구석에 가장 높은 시각적 접근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각적 노출(VE)

대기실, 진료실 연결부위를 중심으로 전체공간의 중심부위에서 시각적 노출값(VE)이 높게 나타났다. 분리형에서 복도가 길수록 연결공간보다 대기실이나 진료실 공간에 시각적 노출(VE)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단일공간 중 제일 큰 공간에서 다른 공간과 연결되는 부분에서 시각적 노출값(VE)이 높게 나타났다. 사례 치과의원에서는 가장 큰 공간인 진료실의 중앙공간이며 대기실과 연결된 부분이 가장 높은 시각적 노출 공간이다.

 

●사분할도(Quadrant)

복도의 유무와 관계없이 대기실과 진료실이 연속되는 공간에 시각적 접근값(VA), 시각적 노출값(VE)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실, 진료실 연결 부위인 복도를 중심으로 시각적 접근값(VA), 노출값(VE)이 모두 높게 나타났다. 대기실의 일부와 구분형 진료실 일부공간은 시각적 접근값(VA), 시각적 노출값(VE)이 모두 낮게 나타났다.

 

 

공간구문론(Space Syntax) 분석

사례와 같이 대기공간과 진료공간은 직접 연결되는 경우에 직선으로 연결되며 이 경우 연결도가 높고 통합도도 높아서 중심공간이 된다. 즉 대기공간과 진료공간이 주요공간이며 이 공간들을 중심으로 부차적인 공간이 분화되며 연결됐다. 또한, 복도가 있는 치과의원의 공간은 대기공간과 진료공간을 연결하는 복도를 중심으로 연결도와 통합도가 높았다. 이동의 확률적 분포양상을 보여주고 보행량을 예측하는데 이용되는 ERAM(3)는 복도와 중심공간에서 높게 나타나서 치과의원의 경우 연결도와 통합도가 높은 중심공간에 사람의 이동도 많고 복잡한 공간이 됨을 알 수 있다. 사례로 선정된 치과의원은 진료실의 연결도, 통제도, 통합도, ERAM(3) 등 모든 요소에서 가장 높고 중심공간임이 나타났다.

 

 

관련기사

더보기
4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


배너

심리학 이야기

더보기

재테크

더보기

자산배분 투자 잘하고 계신가요?

총 2회에 걸쳐 연준의 첫 번째 금리인하 시기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등의 자산 가격 전망과 자산배분 리밸런싱 전략에 대해 살펴봤다. 그동안 칼럼에서 다뤄온 자산배분 투자 방식을 기본으로 각 자산의 최근 전망을 조합해서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미국주식, 미국채, 금, 비트코인, 현금의 비중을 조절해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인지 충분히 전달했다고 생각한다. 자산배분 칼럼을 시작한 지 꽤 많은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직장을 다니며 본업에 집중하면서 패시브 투자를 병행해도 변동성이 낮은 채로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자산배분 방법을 다뤄왔다. 양적완화의 유동성 홍수 속에 살고 있는 현시대에서 투자의 당위성과 그중에서 자산배분해 투자하면 얻게 되는 장점에 대해 언급하며 칼럼을 시작했다. 초반에는 자산배분으로 투자성과를 낼 수 있는 기초 원리와 지식에 대해 다뤄왔으며, 그중 필자가 하고 있는 주기적 자산배분에서 핵심 기준의 역할을 하고 있는 연준의 금리사이클과 코스톨라니 달걀 모형을 소개했다. 이후 ETF의 기본 원리와 투자방법을 소개하고, 자산배분 시 위험자산 주식, 안전자산 채권, 대체자산 금을 ETF를 활용해 투자하는 기초적인 투자논리와 방법에 대


보험칼럼

더보기

알아두면 힘이 되는 요양급여비 심사제도_④현지조사

건강보험에서의 현지조사는 요양기관이 지급받은 요양급여비용 등에 대해 세부진료내역을 근거로 사실관계 및 적법 여부를 확인·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부당이득이 확인된다면 이에 대해 환수와 행정처분이 이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조사와 유사한 업무로 심평원 주관으로 이뤄지는 방문심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이 되는 현지확인이 있는데, 실제 조사를 받는 입장에서는 조사 자체의 부담감 때문에 모두 다 똑같은 현지조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실시 주관에 따라 내용 및 절차, 조치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조사가 현지조사인지 현지확인인지, 혹은 방문심사인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한 후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건강보험공단의 현지확인은 통상적으로 요양기관 직원의 내부 고발이 있거나 급여 사후관리 과정에서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때 수진자 조회 및 진료기록부와 같은 관련 서류 제출 요구 등의 절차를 거친 후에 이뤄진다. 그 외에도 거짓·부당청구의 개연성이 높은 요양기관의 경우에는 별도의 서류 제출 요구 없이 바로 현지확인을 진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방문심사는 심사과정에서 부당청구가 의심되거나, 지표연동자율개선제 미개선기관 중 부당청